현지 매체들 “이스라엘, 하마스 4차 석방 명단 전달 받았다”

현지 매체들 “이스라엘, 하마스 4차 석방 명단 전달 받았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27 17:45
수정 2023-11-27 18: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라파 주민들이 일시 휴전 사흘째인 26일(현지시간) 구호트럭 150대가 들어오자 주방용 가스통을 채우려고 주유소 앞에 줄을 서 있다. 휴전 합의 이행 첫날부터 계속 구호트럭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UPI는 식료품 관련 트럭이 라파에 들어온 것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라파 UPI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라파 주민들이 일시 휴전 사흘째인 26일(현지시간) 구호트럭 150대가 들어오자 주방용 가스통을 채우려고 주유소 앞에 줄을 서 있다. 휴전 합의 이행 첫날부터 계속 구호트럭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UPI는 식료품 관련 트럭이 라파에 들어온 것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라파 UPI 연합뉴스
이스라엘 측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로부터 4차 석방 인질 명단을 전달 받았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지난 사흘과 달리 상당히 이른 시점에 관련 보도가 나온 배경도 사뭇 궁금해진다.

27일(현지시간)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은 히브리어 매체들을 인용해 이스라엘 정부가 이날 석방될 인질 11명의 최종 명단을 전달 받았다고 보도했다. 물론 이들 인질을 기존대로 오후 4시(한국시간 밤 11시)에 풀어줄지, 추가로 석방할 여지가 있는지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하마스는 지난 24일부터 나흘의 휴전 합의에 따라 26일까지 모두 63명의 인질을 석방했다. 이들 가운데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협의에 따른 인원은 39명, 태국 정부와 하마스, 또는 다른 팔레스타인 무장조직과 합의한 데 따라 풀려난 외국인 인질은 24명이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은 사흘 동안 39명씩, 모두 117명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맞석방했다.

한편 지난 22일 양측이 합의하고 이스라엘 내각이 24일 승인한 합의안에 따르면 하마스가 일시 휴전 종료 시점인 28일 오전 7시(한국시간 오후 2시)를 넘겨서 인질 10명을 추가로 석방할 때마다 휴전을 하루씩 연장하도록 돼 있다. 하마스는 현재 일시 휴전 기간을 2~4일 연장하길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인질 20~40명이 추가로 석방될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사실 어느 것도 쉽게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마스는 전날 성명을 통해 “인도주의적 휴전에 관한 합의문에 명시된 대로 석방되는 이들의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통해 일시 휴전이 끝나면 가자지구에서 총력전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그는 앞선 합의대로 하마스가 매일 10명씩 추가로 인질을 석방하면 이에 발맞춰 휴전을 연장하는 것은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국제사회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방송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오는 29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특별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미국 뉴욕으로 떠날 예정이라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중국은 11월 안보리 순회 의장국이다. 요르단은 일시 휴전을 영구 휴전으로 바꿔야 한다고 새롭게 요구하기로 했으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가자지구의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구체적 조치를 취하는 일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