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시간에 짬을 내 온라인 강의를 들은 지 꽤 오래됐다. 최근 몇 달 동안은 조직의 변화, 즉 혁신에 관한 강의들을 선택했다. 다 아는 것 같고 고리타분하고 딱딱하리라던 강의 내용에 재미를 톡톡히 붙였다. 일상을 지지고 볶고 지내는 곳인데도 모르고 지냈던 것에 연신 고개를 끄덕인다. 직원은 늘 몸에 익은 방식에 안주하려 하고, 경영진은 바꾸려고 하는 ‘변화와 저항’의 중원 싸움 내면들을 파헤쳤다. 조직이란 변화보다 안주와 냉소가 더 배짱 있게 자리하는 곳으로 봐도 무방하지 싶다.
곱씹어 볼 만한 사례가 많다. 변화를 모색하는 상당수의 기업이 ‘위기감을 조성하는 첫 단계’에서 실패한다는 대목은 퍽 인상 깊다. 변화 프로젝트를 작동하기 전에 “왜 위기인가”를 조직원에게 먼저 인식시켜야 하는데 급하게 서둘기 때문이란다. ‘회사가 망했다’는 신문을 그럴듯하게 만들었다든지, 한밤 콜센터에서 벌어진 격한 전화 내용을 들은 뒤 임원회의를 시작한 사례는 성공한 경우다. 더 와 닿은 건 ‘5분 비전’이다. 5분 안에 설명할 비전을 못 가진 조직은 망할 조짐이 있다는 말이다. 세상에 변화하지 않는 것은 없다. 각자의 조직은 지금 어떤 상황인가.
정기홍 논설위원 hong@seoul.co.kr
곱씹어 볼 만한 사례가 많다. 변화를 모색하는 상당수의 기업이 ‘위기감을 조성하는 첫 단계’에서 실패한다는 대목은 퍽 인상 깊다. 변화 프로젝트를 작동하기 전에 “왜 위기인가”를 조직원에게 먼저 인식시켜야 하는데 급하게 서둘기 때문이란다. ‘회사가 망했다’는 신문을 그럴듯하게 만들었다든지, 한밤 콜센터에서 벌어진 격한 전화 내용을 들은 뒤 임원회의를 시작한 사례는 성공한 경우다. 더 와 닿은 건 ‘5분 비전’이다. 5분 안에 설명할 비전을 못 가진 조직은 망할 조짐이 있다는 말이다. 세상에 변화하지 않는 것은 없다. 각자의 조직은 지금 어떤 상황인가.
정기홍 논설위원 hong@seoul.co.kr
2015-03-24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