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가 필요해서 백화점에 갔다. 이런, 백화점에는 라디오가 없다고 한다. 넓은 가전 매장에 정가 1000만원이 넘는 스마트 TV와 최첨단 태블릿 PC가 넘쳐났지만, 라디오는커녕 라디오가 내장된 전자기기도 없었다.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라디오를 찾는 손님은 거의 없어졌다고 매장 직원은 말한다.
백화점 바로 옆의 남대문 시장으로 갔다. 지하 수입상가로 들어가자 곧바로 원하는 물건이 나왔다. 손바닥만 한 라디오 2만 8000원. 흥정이 시작됐다. ‘2만원만 받아라.’ ‘이어폰 빼고 2만 5000원.’ ‘포장 박스와 전원 코드도 필요없으니 그냥 2만원에 달라.’ ‘오케이!’ ‘그대신 배터리는 넣어 달라.’
계산을 마치고 돌아보니 시장에는 라디오가 내장된 CD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는 물론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까지 팔고 있다. 백화점과 시장. 공생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다. 백화점에 없는 것을 시장에서 팔고, 시장에 없는 것을 백화점에서 팔고. 물론 현실은 훨씬 복잡하겠지만.
이도운 논설위원 dawn@seoul.co.kr
백화점 바로 옆의 남대문 시장으로 갔다. 지하 수입상가로 들어가자 곧바로 원하는 물건이 나왔다. 손바닥만 한 라디오 2만 8000원. 흥정이 시작됐다. ‘2만원만 받아라.’ ‘이어폰 빼고 2만 5000원.’ ‘포장 박스와 전원 코드도 필요없으니 그냥 2만원에 달라.’ ‘오케이!’ ‘그대신 배터리는 넣어 달라.’
계산을 마치고 돌아보니 시장에는 라디오가 내장된 CD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는 물론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까지 팔고 있다. 백화점과 시장. 공생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다. 백화점에 없는 것을 시장에서 팔고, 시장에 없는 것을 백화점에서 팔고. 물론 현실은 훨씬 복잡하겠지만.
이도운 논설위원 dawn@seoul.co.kr
2012-07-24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