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한 다음 날 아침에는 회사 근처의 북엇국집을 가끔 찾는다. 꽤 유명하다 보니 문을 여는 아침 7시부터 손님들로 만원이다. 아침에는 일본인 관광객들도 적지 않다. 점심때는 조금만 늦으면 길게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손님들이 몰린다.
영업 수완도 보통이 아니다. 식탁마다 반찬통이 있어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인건비도 줄일 수 있다. 아침에는 밥맛이 없는 손님이 많다는 생각에서인지 낭비를 줄이려고 밥을 적게 준다. 직원들도 상냥한 편이다. 회전율을 높이려고 술은 사실상 팔지 않는다. 웬만한 대기업보다 영업전략이 좋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그제 아침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가격을 올린 지가 1년도 안 된 것 같은데 또 올렸다. 그래도 손님이 여전할 것이라는 배짱이 깔린 듯하다. 불과 4~5년 전 4000원 하던 북엇국 한 그릇이 연례행사처럼 5000원, 5500원, 6000원으로 슬금슬금 오르더니 이제는 6500원이다. ‘사실상 독점’의 횡포에 소비자는 괴롭다. 물론 독과점의 횡포와 폐해가 어디 여기뿐이겠는가.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영업 수완도 보통이 아니다. 식탁마다 반찬통이 있어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인건비도 줄일 수 있다. 아침에는 밥맛이 없는 손님이 많다는 생각에서인지 낭비를 줄이려고 밥을 적게 준다. 직원들도 상냥한 편이다. 회전율을 높이려고 술은 사실상 팔지 않는다. 웬만한 대기업보다 영업전략이 좋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그제 아침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가격을 올린 지가 1년도 안 된 것 같은데 또 올렸다. 그래도 손님이 여전할 것이라는 배짱이 깔린 듯하다. 불과 4~5년 전 4000원 하던 북엇국 한 그릇이 연례행사처럼 5000원, 5500원, 6000원으로 슬금슬금 오르더니 이제는 6500원이다. ‘사실상 독점’의 횡포에 소비자는 괴롭다. 물론 독과점의 횡포와 폐해가 어디 여기뿐이겠는가.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2011-11-18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