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가운데로 다니는 버릇이 생겼다. 정부가 좌측 통행을 우측 통행으로 바꾸자고 캠페인을 시작한 뒤부터다. 어중간한 캠페인 때문에 좌측으로 가든, 우측으로 가든 꼭 사람들과 부딪치게 되어버렸다.
아침 출근길, 지하철역 계단을 내려가다가 역시 가운데로 올라오는 사람과 눈이 마주쳤다. 나와 마찬가지로 낭패스러운 표정이다. 오른쪽으로 피해줄 건지, 왼쪽으로 피해줄 건지. 그런 경우 보통 걸음을 멈춘다. 상대방이 알아서 지나가면 나도 갈 길을 간다. 4호선을 타서 서울역에 내렸다. 엄청난 인파가 일단 화살표를 따라 우측으로 몰려간다. 서울역 1호선 방향이다. 그런데 1호선은 뭔가 다르다. 다른 지하철 노선은 차량이 우측으로 달리지만, 1호선은 좌측으로 달린다. 1호선 승강장은 좌우가 충돌하는 아수라장이 된다.
다시 한번 느낀다. 사람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그리고 화살표 몇 개 그어놓고 사람의 습관을 바꾸려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무책임하고 어리석은가를.
이도운 논설위원 dawn@seoul.co.kr
아침 출근길, 지하철역 계단을 내려가다가 역시 가운데로 올라오는 사람과 눈이 마주쳤다. 나와 마찬가지로 낭패스러운 표정이다. 오른쪽으로 피해줄 건지, 왼쪽으로 피해줄 건지. 그런 경우 보통 걸음을 멈춘다. 상대방이 알아서 지나가면 나도 갈 길을 간다. 4호선을 타서 서울역에 내렸다. 엄청난 인파가 일단 화살표를 따라 우측으로 몰려간다. 서울역 1호선 방향이다. 그런데 1호선은 뭔가 다르다. 다른 지하철 노선은 차량이 우측으로 달리지만, 1호선은 좌측으로 달린다. 1호선 승강장은 좌우가 충돌하는 아수라장이 된다.
다시 한번 느낀다. 사람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그리고 화살표 몇 개 그어놓고 사람의 습관을 바꾸려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무책임하고 어리석은가를.
이도운 논설위원 dawn@seoul.co.kr
2011-11-17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