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고교 선배를 찾았다. 꽤 알려진 중견기업의 오너다. 예순이 훨씬 넘었다. 사무실에서 뵌 선배는 젊었다.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있었다. 발목까지 올라온 부츠에. 나이를 생각하면 파격 패션이다. 주책스럽지도, 어색해 보이지도 않았다. 오히려 신선하게 와 닿는다. 예의를 섞어서 인사를 건넸다. 젊게 보여서 좋다고. 그랬더니 선배 왈, “다 사업을 위해서지.”
선배는 동종업계에선 후발 주자다. 토종 기업으로 뛰어들었다. 이젠 당당히 1위다. 외국계 공룡기업들을 제쳤다. 선배의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 그들과 교감해야 한다고 했다. 10대, 20대가 뭘 바라는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들처럼 살아야 한다고 했다. 젊게 입다 보면 사고도 젊어진다고 했다. 맞다. 후발 주자의 성공비결은 따로 없다. 쌍방향 경영기법이 바로 그것이다. 덤으로 젊음도 얻었다.
언제부턴가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싶었다. 나이를 생각하며 늘 망설였다. 그런 패션을 보면 눈길만 줄 뿐이다. 더 늦게 전에 입어볼까. 그러면 젊어질까
박대출 논설위원 dcpark@seoul.co.kr
선배는 동종업계에선 후발 주자다. 토종 기업으로 뛰어들었다. 이젠 당당히 1위다. 외국계 공룡기업들을 제쳤다. 선배의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 그들과 교감해야 한다고 했다. 10대, 20대가 뭘 바라는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들처럼 살아야 한다고 했다. 젊게 입다 보면 사고도 젊어진다고 했다. 맞다. 후발 주자의 성공비결은 따로 없다. 쌍방향 경영기법이 바로 그것이다. 덤으로 젊음도 얻었다.
언제부턴가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싶었다. 나이를 생각하며 늘 망설였다. 그런 패션을 보면 눈길만 줄 뿐이다. 더 늦게 전에 입어볼까. 그러면 젊어질까
박대출 논설위원 dcpark@seoul.co.kr
2011-09-08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