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년의 소통 가게] 스포츠 예능프로그램 전성시대/광주대 교수

[윤석년의 소통 가게] 스포츠 예능프로그램 전성시대/광주대 교수

입력 2021-12-07 17:30
수정 2021-12-08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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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년 광주대 교수
윤석년 광주대 교수
지난 몇 년간 인지도도 높고 입담 좋고 예능감도 갖춘 스포츠 스타들이 연이어 다양한 장르의 방송 프로그램에 얼굴을 자주 내밀고 있다. 이런저런 예능에 출연하는 스포츠 스타들도 늘어났다.

스포츠 예능프로그램의 원조는 일찍이 KBS 2TV의 ‘날아라 슛돌이’와 ‘천하무적 야구단’이었다. ‘날아라 슛돌이’는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에 따라 어린이 축구단의 성장 과정을 그린 프로그램이었다. 현재 스페인 프로 리그에서 활약 중인 이강인의 어린 시절 장면으로 다시 재조명됐다. ‘천하무적 야구단’은 사고뭉치 연예인들로 구성된 아마추어 야구단의 좌충우돌을 그린 스포츠 예능프로그램이었다. 벌써 10년이 훌쩍 넘은 일이지만 당시 주말마다 많은 시청자의 애정을 듬뿍 받았었다.

최근에는 축구를 소재로 하여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들을 대거 출연시킨 JTBC의 ‘뭉쳐야 찬다’가 주목을 끌었다. 뒤이어 겨울 실내 스포츠인 농구를 소재로 ‘뭉치면 쏜다’를 방영했고, 다시 ‘뭉쳐야 찬다’ 시즌2를 제작해 다양한 종목의 국가대표 출신들이 포지션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주말에 편성돼 시청률도 10% 내외가 나오는 등 효자 프로그램이다. SBS도 전 축구 국가대표가 코치로 나서 여성 연예인들을 선수로 훈련시키는 ‘골 때리는 그녀들’을 제작해 성공을 거뒀다. 현재 시즌2가 새로 시작됐다.

올해 들어 골프 관련 스포츠 예능프로그램도 여러 방송 채널의 주말 시간을 채우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골프의 대중화가 가속되면서 TV조선의 ‘골프왕’을 필두로 5~6개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우후죽순처럼 제작·편성됐다.

‘골프왕’은 전 프로골프 선수인 김미현과 한때 프로 선수에 도전한 바 있는 김국진을 진행자로 내세우고, 농구 대통령이란 별칭을 가진 허재를 포함한 몇몇을 고정으로 출연시킨다. 시즌1 20부작이 5.5%의 평균 시청률을 기록했는데, 시즌2 방영도 한창이다.

골프를 소재로 한 스포츠 예능프로그램이 뜨면서 여러 종편채널과 지상파 방송인 SBS도 주말 시간대에 엇비슷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제작·편성하고 있다. JTBC의 ‘세리머니클럽’은 박세리를 내세우고 고정 멤버로 김종국과 양세찬이 출연한다.

MBN은 ‘꽃보다 할배’의 멤버인 이순재, 박근형, 백일섭 등 시니어 연예인들의 골프 예능 ‘그랜파’를 선보이고 있다. 연예인과 전 국가대표 스타들을 출연시킨 SBS의 ‘편먹고 072(공치리)’, tvN의 ‘골벤져스’에 이어 채널 S의 ‘오케이 골프’, iHQ의 ‘내 이름은 캐디’ 등이 뒤따른다. 골프 예능프로그램의 전성시대라 할 수 있다.

골프 관련 스포츠 예능이 대세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골프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를 들 수 있다. 이른바 ‘골린이’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여가 활동인 골프에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골프장 예약 대란이 일어나는 상황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골프 관련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제작·편성이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서민 시청자들과 과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아무리 골프의 대중화라고 하더라도 장비 구입과 직접 필드에 나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오히려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시청자에게 빈부 간의 위화감을 조성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욱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프로그램 간의 차별성이 없다면 골프 관련 예능프로그램에서 별반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 시청률도 점점 떨어지고 경쟁력을 계속 가질지도 의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골프장 현지 촬영도 여의치 않을 것이다. 이제라도 각 방송사는 골프 예능프로그램의 제작·편성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2021-12-0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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