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철도 전남 목포~보성 구간의 전철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가 남해안 철도 목포 임성리~보성 보성읍간 연장 82.5㎞ 구간에 대한 전철화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타당성 재조사가 아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이 구간의 전철화 반영을 위한 총사업비 조정 심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단선 철도 공사가 진행 중인 이 구간에 대한 전철화가 앞당겨질 전망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 구간에 대해 타당성 재조사를 하게 되면 경제적 타당성(B/C) 위주로 평가하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전철화를 하는 것이 적정한 지만을 따지는 만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타당당 재조사가 진행되면 6개월 정도 공사가 멈춰야 하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하게 되면 공사 중단없이 결과도 빠르면 3개월 이내에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005년 착공돼 2020완공 목표인 이 구간은 올 연말까지 공정률 53%가 예상되며 총 사업비는 1조3795억원이다. 전철화가 최종 결정되면 1506억원이 보태져 총 사업비는 1조5301원으로 늘어난다.
전남도는 KDI(한국개발연구원)에 내년 4월 송변전 등 전철화 실시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 단축을 요청할 계획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가 남해안 철도 목포 임성리~보성 보성읍간 연장 82.5㎞ 구간에 대한 전철화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타당성 재조사가 아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이 구간의 전철화 반영을 위한 총사업비 조정 심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단선 철도 공사가 진행 중인 이 구간에 대한 전철화가 앞당겨질 전망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 구간에 대해 타당성 재조사를 하게 되면 경제적 타당성(B/C) 위주로 평가하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전철화를 하는 것이 적정한 지만을 따지는 만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타당당 재조사가 진행되면 6개월 정도 공사가 멈춰야 하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하게 되면 공사 중단없이 결과도 빠르면 3개월 이내에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005년 착공돼 2020완공 목표인 이 구간은 올 연말까지 공정률 53%가 예상되며 총 사업비는 1조3795억원이다. 전철화가 최종 결정되면 1506억원이 보태져 총 사업비는 1조5301원으로 늘어난다.
전남도는 KDI(한국개발연구원)에 내년 4월 송변전 등 전철화 실시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 단축을 요청할 계획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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