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이용자가 건너뛸 수 없는 중간 광고를 시험 적용하고 있다. 3~5초 분량의 광고를 강제로 시청해야 하는 불편함에 이용자의 불만도 제기되는 모습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메타는 인스타그램에 중간광고 형태의 새로운 광고 서비스를 시험 중이다. 인스타그램 피드 중간에 3~5초의 광고를 시청해야 다른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시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건너뛰기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메타는 BBC 등 외신에 새로운 광고 형식을 시험 중이라고 인정했다.
이용자들은 레딧과 X(옛 트위터)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러한 광고가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 흐름을 방해하고 광고 효과도 적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인스타그램을 보이콧하겠다는 반응도 있었다.
유럽에선 데이터 수집·활용을 동의하지 않은 이용자를 위한 대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유럽사법재판소(ECJ) 판단에 따른 조치에 따라 이미 광고 없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가 도입된 상태다.
일각에선 광고 시청을 강제하는 시스템이 오히려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는 주장도 나온다.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지난 1월 자체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시청이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참여를 방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청자의 73%가 동영상 건너뛰기 기능이 있으면 경험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는 데 동의한다”며 “시청자의 56%는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이 있을 때 브랜드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시청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국내에서도 사용자들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인스타그램 총 이용시간은 3억 2714만 시간으로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에 이어 4위를 올랐다. 1인당 사용시간은 898.2분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레딧과 X(옛 트위터)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러한 광고가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 흐름을 방해하고 광고 효과도 적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인스타그램을 보이콧하겠다는 반응도 있었다.
유럽에선 데이터 수집·활용을 동의하지 않은 이용자를 위한 대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유럽사법재판소(ECJ) 판단에 따른 조치에 따라 이미 광고 없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가 도입된 상태다.
일각에선 광고 시청을 강제하는 시스템이 오히려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는 주장도 나온다.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지난 1월 자체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시청이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참여를 방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청자의 73%가 동영상 건너뛰기 기능이 있으면 경험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는 데 동의한다”며 “시청자의 56%는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이 있을 때 브랜드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시청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국내에서도 사용자들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인스타그램 총 이용시간은 3억 2714만 시간으로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에 이어 4위를 올랐다. 1인당 사용시간은 898.2분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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