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은퇴 이후에도 경제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사회활동·여가·소비를 즐기는 60세 이상 노년층인 ‘액티브 시니어’가 소비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8일 국내 8개 전업 카드사 중 5개 업체의 지난 8월 매출을 취합해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 고객의 전체 결제 금액은 전년 동월에 비해 평균 1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액티브시니어의 소비 가운데 가장 많은 상승률을 보인 분야는 여행과 육아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여행’에 사용하는 금액을 늘리는 한편 ‘황혼 육아’의 영향으로 손주를 돌보는 데 쓰는 비용도 늘린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8월 기준 이들 액티브시니어의 여행 업종(항공, 숙박 등) 결제액은 5개 카드사에서 전년 동월 대비 평균 49% 증가했다. D사의 경우 60대 미만 연령대의 결제 금액 증가율이 60대 이상보다 낮은 30%대 수준을 보였다.
조부모가 자녀 대신 손주 양육을 도맡는 육아(교육, 소아과, 아동복 등) 업종의 결제액 상승률은 같은 기간 평균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사는 액니브시니어 고객의 소아과 이용금액 증가율이 같은 기간 63% 올랐다고 밝혔다.
액티브 시니어가 전체 고객 연령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약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 관계자는 “최근 5년간 60대 이상 고객들의 소비가 주도적인 경향으로 변하는 등 액티브 시니어의 결제액이 우상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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