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도 내부통제 실패… 105억원 빼돌린 롯데카드 직원

카드사도 내부통제 실패… 105억원 빼돌린 롯데카드 직원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08-30 02:08
수정 2023-08-30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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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팀 2명, 협력업체 대표 결탁
부동산 투자·자동차 구매 등 소진
금감원 “임직원 엄중 조치” 檢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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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표시석.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표시석. 연합뉴스
롯데카드 직원들이 100억원이 넘는 돈을 배임한 사실이 드러났다. 은행에 이어 카드사에 이르기까지 금융권의 도덕적 해이, 내부통제 부실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감독원은 29일 롯데카드 직원 2명과 협력업체 대표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롯데카드 마케팅팀 직원 2명은 협력업체 대표와 짜고 부실한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에 따라 롯데카드는 이 업체에 2020년 1월부터 지난 5월까지 105억원을 이 업체에 지급했다.

문제의 직원들은 105억원 가운데 66억원을 페이퍼컴퍼니 및 가족회사를 통해 빼돌렸다. 이들은 부동산 개발 투자, 자동차 및 상품권 구매 등에 이 돈을 썼다. 나머지 39억원은 협력업체 대표에게 흘러 들어갔다. 이 39억원의 자세한 용처는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전망이다.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롯데카드의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 롯데카드는 문제 업체와의 프로모션 계약 내용이 불분명하고 실적 확인 수단이 없는데도 카드 발급 회원당 1만 6000원을 정액으로 선지급하는 구조의 이례적인 프로모션 제휴 계약을 맺었다.

문제의 직원들이 제휴 서비스를 외부 업체에 일괄해 위탁한 것도 이례적이다. 일반적으로 카드 제휴 서비스는 카드사 영업 부서가 직접 운영한다. 협력업체 입찰 또한 담당 부서가 아닌 문제의 마케팅팀이 직접 진행했다. 문제의 직원들은 입찰 설명회를 생략하고 입찰 조건 및 평가자도 임의로 선정했다.

금감원은 “롯데카드는 이번 제휴 업체 선정과 계약 체결 등의 과정에서 계약서 세부 조항 검토 등 내부통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계약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사후에 인지했음에도 별도 조치를 하지 않아 사고액이 커졌다”면서 “내부통제 실패에 책임 있는 임직원을 엄중히 조치하도록 하고 내부통제 체계 전반을 점검해 개선하도록 지도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롯데카드가 지난달 4일 자사 직원의 업무상 배임 혐의 내용을 보고하자 이틀 뒤인 6일 현장 검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모든 카드사를 대상으로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점검하고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올 들어 BNK경남은행 500억원대 횡령 사고, KB국민은행의 상장사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100억원대 부당 이득, DGB대구은행의 1000건 넘는 불법 계좌 개설 등 금융사 직원들의 금융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23-08-30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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