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41만 가입… 시장 점유율 7%
신한 192만 가입 확장세 가팔라
“시장보다 저가, 이익 낼지 의문”
이재근(왼쪽) KB국민은행장·정상혁(오른쪽) 신한은행장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2019년 출범한 국민은행의 알뜰폰 서비스인 리브엠(Liiv M)의 가입자 수는 지난달 말 기준 41만 9000명, 지난해 초 공식 출시된 신한은행의 배달앱 ‘땡겨요’의 가입자 수는 192만 7000명으로 집계됐다. 땡겨요의 고객 확장세가 상대적으로 가파른 것은 배달앱은 통신과 달리 가입 비용이 없기 때문이다.
이 행장과 정 행장은 이러한 비금융 사업을 전 은행장들로부터 물려받았다. 리브엠은 허인 KB금융 부회장이 은행장 시절 힘을 쓴 야심작이고, 땡겨요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이 신한은행장 때 사업 준비부터 출시까지 강력하게 추진한 사업이다. 두 서비스는 은행이 다른 영역을 금융당국의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해 시도했다는 점과 수익 창출을 제1의 목표로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결이 같다. 신한은행 역시 2024년 12월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간이 종료되면 이후 리브엠과 같이 부수업무 지정을 받아야 사업을 계속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비금융 서비스 확대가 돈장사에 대한 비판을 피하는 데 묘수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국민은행의 이자이익은 9조 2910억원, 비이자이익은 3631억원으로 이자이익이 압도적이다. 신한은행 역시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각각 8조 2052억원, 2723억원으로 사정이 비슷하다.
다만 해당 분야만 놓고 실질적인 이익을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란 평이 일반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리브엠은 기존 알뜰폰 사업자 통신료보다 낮은 요금을 제시했고, 신한은행 역시 2% 수준의 낮은 배달수수료를 제시했다”며 “실제 이익으로 이어지긴 어려운 구조”라고 말했다. 두 은행은 통신과 배달 사업을 하며 기존에 금융 데이터가 없는 신파일러를 발굴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이자이익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기존 사업자들의 반발도 가시화되고 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는 당국의 국민은행 리브엠 사업 승인과 관련해 “리브엠이 도매대가(알뜰폰 사업자가 이동통신사에 지불하는 통신망 사용료) 이하의 요금제를 만들어 이동통신 유통시장을 유린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리브엠의 알뜰폰 후불 시장 내 점유율은 약 7% 수준이다.
2023-04-1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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