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상가 모형을 살펴보는 관람객들
세종시 상권은 원래 기대 수요가 풍부한 곳이었다. 그러나 높게 형성된 임대료가 일시적이나마 발목을 잡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세종시의 올해 3분기 상업용 부동산 평균임대료는 1㎡당 3만2600원으로 1㎡당 5만2300원인 서울시에 이어 전국에서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적(㎡) : 전용+공용기준) 이는 경기도 (3만1100원), 부산시 (3만900원), 인천시 (2만7000원) 보다 높은 수치다.
현지 부동산업계에서는 이처럼 세종시 상가 임대료가 높아진 것에 대해 정부청사 및 공공기관 이전 등 호재가 이어지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이 임대료에 고스란히 반영된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세종시 거주민들의 새 아파트 입주가 본격화 되면서 업무시설 및 프리미엄 주거벨트를 품은 상권의 미래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초기 자금 부담 등을 이유로 투자 활성화에 애를 먹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한신공영㈜이 지난 10일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들어간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상가는 인근 분양 상가 대비 최대 절반 이상 저렴한 분양가를 앞세워 시장 상황과는 무관하게 ‘나홀로 호황’을 구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상가는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단지 내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총 149실 규모다. 개관 3일 만에 상가 상당수가 계약되는 등 이례적인 분양속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 설명이다.
분양 관계자는 “뛰어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매스티지’ 전략을 채택한 것이 주효했다”며 “실제 계약을 체결한 고객들도 착한 분양가를 통한 고수익 가능성이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스티지란 대중 (mass) 과 명품 (prestige product) 을 합성한 용어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고급 상품 또는 이와 같은 현상 자체를 뜻한다. 브랜드 가치와 입지, 상품성 등이 뛰어난 프리미엄 상업시설을 합리적인 가격에 분양하겠다는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상가 분양전략과 일맥상통한다.
저렴한 분양가 덕에 상대적으로 낮은 임대료 책정 또한 기대되는 등, 초기자금 부담을 덜어 투자자들의 관심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상가는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세종시 상권형성 가속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주거 편의를 끌어올려 지역민들의 생활만족도까지 제고하는 공익적 역할도 수행할 전망이다.
또한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가 들어서는 방축천 일대는 세종시 내 으뜸상권 중 하나로 기대를 모으는 핵심 상권 후보지다. 지역 명소로 알려진 방축천 음악분수와 수변공원을 비롯, 세종호수공원 접근성이 좋아서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메가박스 및 W몰·AK플라자 등 문화·쇼핑시설 조성이 완료되면 더 많은 유동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정부청사 등 업무시설이 밀집한 1-5생활권 내에 위치해 배후 수요도 풍부하다. 중앙행정타운 공무원 1만 6000여 명은 물론, 인근 1생활권의 13만 4000여 명, 2생활권 5만 7000여 명 등 도합 약 20만 명 규모의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단지 내 약 2000여 명·KT&G 등 인근 오피스 상주인구 약 4000여 명의 고정수요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세종시 핵심 교통수단인 BRT 정류장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서세종 나들목을 통한 당진-영덕고속, 남청주 나들목을 통한 경부고속 진출입이 편리하다. KTX 호남선·제2경부고속·외곽순환 등 교통 호재도 기대된다.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II’ 견본주택은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동에 마련돼 있다. 상가 투자 관련 문의가 많기 때문에 방문 전 상담 예약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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