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일대의 아파트 단지의 모습.
한국소비자원은 16일 소비자들이 많이 쓰는 다방, 직방, 네이버 부동산 등 3개 부동산 정보 앱을 이용한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409명(34.1%)이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부동산 정보 앱 업체들은 허위 매물을 발견하면 소비자가 직접 신고할 수 있는 신고제를 두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는 409명 중 86명(21.0%)에 불과해 실효성이 떨어졌다.
소비자원이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 3개 부문으로 진행한 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 3개 앱의 종합 만족도(5점 만점)는 평균 3.57점으로 나왔다. 다방과 직방이 각각 3.59점으로 높았고 네이버 부동산은 3.52점에 그쳤다.
소비자들은 부동산 정보 앱이 이용은 편리하지만 매물 정보의 정확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를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 매물 정보의 정확성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앱 이용 편리성의 만족도는 3.61점으로 높았지만 매물 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3.54점으로 낮았다.
검색 환경과 고객 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을 평가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6점으로 다방 3.68점, 직방 3.66점, 네이버 부동산 3.63점으로 집계됐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직방 3.55점, 다방 3.53점, 네이버 부동산 3.46점이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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