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 현대트랜시스 시트연구센터 가 보니
철판 밑 모터 6개 방향으로 움직여후방 추돌 등 180개 이상 시험 진행
근무 인력 500여명 국내 최대 규모
미래 자율주행차·UAM 등에 대응
수직 이동 때 안전 평가까지 확장
현대트랜시스 연구진들이 지난 5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시트연구센터에서 차량 후면 추돌 상황에서의 시트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충돌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트랜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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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트랜시스는 이날 연구센터 내부를 언론에 최초 공개했다. 2007년 문을 연 센터는 연면적 2만 7031m², 근무 인력 500여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트 전문 연구소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현대트랜시스 시트연구센터 제2시험동 복합환경진동(BSR)시험실. 다양한 환경에서의 진동이 시트에 주는 영향을 평가하는 시험이 진행되는 곳이다.
현대트랜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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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시험실에서는 전후방 추돌 상황에서 시트가 승객을 얼마나 안전하게 지지해 주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 한창이었다. 차량 역할을 하는 대차 위에 시트를 장착하고, 시속 80㎞ 속도의 차량이 후방에서 추돌했다는 가정하에 후면의 실린더에 공기를 채워서 실제 시트에 전해지는 속력인 시속 41㎞ 압력으로 발사하자 굉음과 함께 충격이 가해지며 시트에 탑승한 더미가 흔들리는 모습이 모니터에 슬로 모션으로 녹화됐다. 이 밖에도 시트에 장착된 사이드 에어백 안전 시험, 시트 각 부분의 강도를 측정하는 내구성 평가 시험 등 180가지가 넘는 시험이 이곳에서 진행된다.
방문객들이 지난 5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현대트랜시스 시트연구센터 홍보관에서 자율주행차 내부를 체험해 보고 있다.
현대트랜시스 제공
현대트랜시스 제공
서승우 현대트랜시스 시트본부장 상무는 “현재는 자동차 중심의 수평 이동 연구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앞으로는 UAM 등 수직 이동 시의 안전 및 기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모빌리티의 목적에 맞게 시트도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해지는 만큼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맞춤형 연구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06-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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