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도요타 ‘하이브리드’ 선전
수입차 시장 둔화 속 일본차 질주
유럽차 비중 1년 새 10.7%P 급감
미국차, 테슬라 인기에 10.4%P↑
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5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수입차 중 일본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9% 포인트 오른 10.2%로 집계됐다. 2019년(1~5월 기준) 21.7%를 기록한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두 자릿수 점유율을 탈환한 셈이다. 같은 기간 전체 수입차 누적 등록 대수가 10만 352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4% 감소한 와중에 눈에 띄는 성과다.
렉서스 ES300h.
렉서스코리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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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RAV4.
한국도요타자동차 제공
한국도요타자동차 제공
또 이 기간 미국차의 누적 등록 대수는 1만 7112대로, 점유율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4% 포인트 증가한 17.1%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테슬라가 이 기간 1만 2087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2.04%로 BMW,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어 브랜드별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한 영향이다. 반면 독일, 스웨덴,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기존 수입차 시장 절대 강자였던 유럽차의 비중은 72.7%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7% 포인트 줄었다.
국내에서 일본차 판매는 2019년 7월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 규제로 불거진 ‘노노 재팬’ 운동을 기점으로 급락했다. 2018년 4만 5253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시장 점유율 17.36%를 차지했던 일본차 판매량은 해마다 줄어들어 2020년에는 점유율 7.48%로 쪼그라들었다. 2022년에는 연간 1만 6991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실적 악화로 닛산은 2020년 한국 철수를 결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반일감정이 누그러지고 있는 데다 전기차 시장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둔화)의 대안으로 하이브리드가 떠오르면서 그동안 하이브리드 중심의 전동화 전략을 취해 온 일본차들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올해 1~5월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은 47.8%로 절반에 육박했다. 전년 같은 기간(31.9%) 대비 15.9% 포인트 급증한 수치다.
다만 최근 도요타 등 일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차량 안전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조작한 사실이 적발되면서 국내 시장에서도 타격이 불가피하리라는 전망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 3일 도요타 등 5개 기업의 38개 차종 인증 획득 과정에서 부정 행위가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2024-06-0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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