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휴먼 센트릭 조명’
문콕 위험 표시 등 사고 예방도
‘휴먼 센트릭(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 내부.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특화된 ‘휴먼 센트릭(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운전자의 생체 리듬과 사용 환경을 인식해 차량 실내조명의 색상과 밝기, 패턴을 바꾸는 기술이다.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UX)을 강조하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맞춰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설명이다.
이 시스템은 상황별 패턴에 따라 모두 32가지 기능을 갖췄다. 예컨대 운전자의 심박이나 눈 깜빡임 등을 통해 스트레스 수준을 분석, 스트레스 지수가 높으면 붉은색, 보통 수준이면 초록색 조명을 비춰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아침, 저녁이나 날씨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신체 리듬을 활성화하거나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조명 밝기와 온도를 조절하기도 한다.
하차 상황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륜차 등 사각지대 위험 요소를 센서로 인지해 조명으로 경고 표시를 해주거나, 옆 차와의 거리를 계산해 하차시 문 부딪힘(문콕) 위험도를 색깔로 표시한다.
현대모비스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 생체신호 제어, 시선 추적, 카메라 센서 등 자사의 핵심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과 전장 시스템 제어 기술 등을 융합했다. 이현우 현대모비스 모듈BU장(전무)은 “차량 실내조명의 기능과 목적은 사람의 건강과 안전, 편의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고객 중심 사고로 미래 모빌리티에 특화된 솔루션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01-2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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