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한국폴리텍대와 ‘AI 전문인재 양성 및 연구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서울시립대, 한국폴리텍대와 ‘AI 전문인재 양성 및 연구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김태곤 기자
입력 2023-10-12 14:05
수정 2023-10-12 14: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도시과학 분야와 금융 분야 인공지능 연구 상호 협력
빅데이터·인공지능 관련 데이터 제공 및 공동 활용
인문학 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관련 교육 프로그램 제공

이미지 확대
전종준(왼쪽)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장과 김만곤 한국폴리텍대 분당융합기술교육원장이 ‘AI 전문인재 양성 및 연구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제공
전종준(왼쪽)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장과 김만곤 한국폴리텍대 분당융합기술교육원장이 ‘AI 전문인재 양성 및 연구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제공
서울시립대학교는 지난 11일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이 한국폴리텍대 분당융합기술교육원과 ‘AI 전문인재 양성 및 연구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시과학 분야와 금융 분야 인공지능 연구 상호 협력 ▲빅데이터·인공지능 관련 데이터 제공 및 공동 활용, 분석기술 교류 ▲인문학 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관련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이다.

전종준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장은 “챗(Chat)GPT를 비롯해 다양한 생성형 AI가 태동하는 시기다. 우리 연구원이 보유한 빅데이터·AI 분야의 기술력과 한국폴리텍대 분당융합기술교육원 AI금융소프트웨어과의 협업 노하우로 본격적인 인공지능 연구의 상호협력과 인공지능융합인재 양성에 협업할 기회가 주어져 뜻깊다”면서 “서울시립대가 보유한 슈퍼컴퓨터 클러스터의 첨단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금융기반 AI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만곤 한국폴리텍대 분당융합기술교육원 원장은 “이제는 빅데이터 시대를 지나 창조적인 AI시대로 도약하며 끊임없는 혁신과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대학도 데이터융합SW과가 더욱 성장해 AI금융소프트웨어과로 진화함으로써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며 “특히 금융 대기업에서 오랜 직무경험과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양성의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의 협업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분당 융합기술교육원은 분당 서현동에 위치, 대졸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AI. Biotech의 맞춤형 교육훈련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AI금융소프트웨어 맞춤형 인재양성과정은 다음달부터 모집이 진행되며, 국가에서 교육비 및 실습비용이 전액 지원되는 과정이다. 또한 서울시립대 학생을 대상으로 인문학 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방학 중 개설할 예정이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추계기구’ 의정 갈등 돌파구 될까
정부가 ‘의료인력 수급 추계기구’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기구 각 분과위원회 전문가 추천권 과반수를 의사단체 등에 줘 의료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사들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없이 기구 참여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 추계기구 설립이 의정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