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과정·노력 집중해 ‘고객 가치’ 실현

영업 과정·노력 집중해 ‘고객 가치’ 실현

입력 2019-03-27 17:20
수정 2019-03-28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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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투자증권, 창립 50주년 맞아 제2 도약 다짐

NH투자증권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다짐하고 나섰다. 특히 자산관리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뒤바꾸는 혁신적인 도전을 꾀하고 있다. 영업직원들을 재무 성과 중심으로 평가해왔던 기존 방식을 중단하고 올 상반기부터 새로운 평가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지난해 8월에 열린 채용간담회에서 NH투자증권의 비전과 경영 목표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제공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지난해 8월에 열린 채용간담회에서 NH투자증권의 비전과 경영 목표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제공
이와 같은 변화의 움직임은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경영관이 반영된 결과다. 정 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하면서 경영전략의 키워드로 ‘자본시장의 대표 플랫폼 플레이어(Platform Player)의 완성’을 내세웠다. 플랫폼 플레이어의 완성이란 자산관리가 필요한 개인 고객과 더 좋은 투자대상을 찾는 기관고객, 다양한 재무적 고민을 가진 기업고객 모두가 NH투자증권이라는 플랫폼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얻는 단계를 의미한다. 즉 훌륭한 플랫폼으로 고객이 몰려들고 자본이 집중돼 더 많은 네트워크 효과를 얻어 플랫폼은 더욱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것이다.

정 사장은 이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핵심적 요소로 ‘고객 가치’를 강조했다. 30여년이란 기간 동안 IB 영업에 몸담아온 경험을 살려 고객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에 영업의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NH투자증권은 올해부터 세일즈 중심의 영업 방식에서 탈피해 고객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과정가치’ 기반의 활동성을 영업의 중요한 요소로 삼기로 했다. 즉 결과보다는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영업직원들의 과정·노력을 더 중시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황분석과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학습활동 또는 고객 분석 등과 같은 사전 준비활동 ▲실제 고객 대면접촉 횟수, 자산운용보고서 및 데일리 정보자료 발송 등 고객 접촉활동 ▲수익률보고서 및 세무 정보, 고객 행사 안내와 같은 사후 관리활동 등에 대해 영업직원 평가 비중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2019년 NH투자증권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며 “자본시장의 대표 플랫폼 플레이어로서 새로운 50년의 역사를 내딛는 발걸음을 주목해달라”고 전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9-03-28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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