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알면 카레 역사 보인다?

오뚜기 알면 카레 역사 보인다?

입력 2019-02-27 17:18
수정 2019-03-04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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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 함께한 오뚜기 카레

허니밀크 카레라이스
허니밀크 카레라이스
1969년 첫 출시 후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아온 ‘오뚜기 카레’가 올해 50주년을 맞았다.

1940년경 국내에 처음 소개된 카레는 1970년대 오뚜기에 의해 대중화됐다. 오뚜기 카레는 오뚜기 설립과 함께 생산한 처음의 품목이다. 분말 형태로 만들기 시작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형태인 레토르트 형태로 발전했다. 2004년에는 건강에 좋은 강황 함량을 50% 이상 늘리고(‘오뚜기 바몬드카레 약간매운맛’ 대비) 베타글루칸 및 식이섬유가 풍부한 귀리 등을 원료로 한 ‘백세카레’를 출시하면서 건강까지 생각하는 제품으로 진화했다. 이후 물에 더 잘 녹고 새로워진 과립형 카레를 2009년 4월에 국내 처음으로 내놓았다. 과립형 카레는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카레 조리 방식처럼 따로 물에 갠 다음 끓여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조리 시 바로 카레를 넣고 끓여도 덩어리가 지지 않고 잘 풀어진다.

오뚜기는 2012년에 들어 발효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반영·접목한 명품카레 ‘발효강황카레’를 선보였다. 뒤이어 2014년 5월에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렌틸콩을 주원료로 한 ‘3분 렌틸콩카레’를 내놓았고, 최근에는 3일 숙성소스와 다양한 향신료를 직접 갈아 숙성한 카레분을 사용한 ‘오뚜기 3일 숙성카레’를 출시했다. 특히 오뚜기 3일 숙성카레는 쇠고기와 과일, 사골을 3일간 정성껏 숙성시킨 소스와 은은한 향이 조화된 숙성 카레분을 사용해 더욱 진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9-02-28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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