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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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가입자의 월평균 통신 요금이 전년 대비 1.3% 감소했으나 여전히 알뜰폰 가입자의 3배가 넘는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통 3사 이용자들은 전년 대비 고객상담에는 만족했으나 이용요금에는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고, 알뜰폰 이용자는 이용요금과 요금제 선택에서 이통 3사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개월 이상 같은 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전국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855명(이통 3사 1500명, 알뜰폰 355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6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이통 3사 이용자 1500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통신 요금, 단말기 할부금, 콘텐츠 이용료, 유료 부가서비스 이용료 등을 모두 포함한 금액)은 6만 5027원으로 전년(6만 5867원) 대비 1.3%(840원) 하락했다.
지난해 조사 결과와 비교해 월평균 통신 요금이 가장 많이 증가한 세대는 5178원 증가한 40대였고, 가장 많이 감소한 세대는 7301원 감소한 20대로 나타났다.
반면 알뜰폰 이용자 355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2만 252원이었다. 알뜰폰은 자급제 단말기 구매 비율이 81.1%로 이통 3사(37.2%)보다 높고, 콘텐츠나 부가서비스 등도 이통 3사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차이 등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연령대별 월평균 통신 요금 현황.
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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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1855명 중 1276명(68.8%)은 통신사 전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사 전환 이유로는 ‘요금제 구성이 더 좋아 보여서’가 34.4%로 가장 많았다. 한편 현재 통신사의 이전 통신사 대비 만족 요인으로는 SK텔레콤은 ‘통화 및 데이터 품질’, KT와 LG유플러스는 ‘결합 혜택 유용성’,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통 3사 이용자의 불만·피해 경험률은 13.7%로 전년(17.1%) 대비 3.4%포인트 감소했다. 유형별로는 ‘부당 가입 유도’가 36.4%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품질(데이터, 통화 등) 미흡’(29.6%), ‘약정 해지·변경 위약금 청구’(28.6%)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이용요금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통신비가 전년 대비 상승한 중장년층에 대한 맞춤형 요금제 신설과 핵심 서비스 중 소비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소비자 불만도 많은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서비스 개선 등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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