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5시쯤 장애 시작, 오후 10시쯤 복구
무선 AP 장비 관련 보안 설정 업데이트 오류 추정
문제 추정 AP 장비 사용 KT·SKB, “요금 감면 검토”
LGU+, “특정 AP 공급 안 해…사설 제품 문제 추정”
KT
전국적으로 일어난 유선 인터넷 접속 장애가 복구된 가운데 문제 발생 원인으로 지목된 무선 액세스 포인트(AP) 장비를 사용한 KT와 SK브로드밴드가 요금 감면을 비롯한 보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통신 당국과 업계는 유선 네트워크 신호를 무선으로 중계해주는 일부 무선 AP 기기의 보안 설정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지만, 정확한 피해 규모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6일 통신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쯤부터 시작된 유선 인터넷 접속 장애는 오후 10시쯤 복구가 완료됐다.
문제가 일어난 무선 AP 장비를 사용한 KT와 SK브로드밴드는 장애 복구를 공지하고 문제가 이어지는 경우 무선 AP 전원을 껐다 켠 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통신 당국과 업계는 이번 통신 장애 사태의 원인은 일부 무선 AP의 방화벽 교체 작업 중에 오류가 일어나 트래픽이 과다하게 발생하면서 트래픽 처리 용량이 적은 단말기가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장애 원인을 파악 중이다.
통신 당국 관계자는 “방화벽 교체의 주체가 누구인지, 통신사와의 계약 관계 등을 따져보고 있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이용자의 귀책이 없는 장애로 약관에 따라 요금 감면에 해당한다고 보고 요금 감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 요금 감면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이다. 약관에는 사업자의 고의나 중과실로 2시간 연속 장애 시 사용하지 못한 시간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배상하도록 하고 있다. KT도 요금 감면을 비롯한 구체적인 배상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LG유플러스는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특정 무선 AP 장비를 공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입자 가운데 접속 장애를 겪은 경우 개인적으로 사설 장비를 설치한 사례로 배상 대상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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