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공세 뚫고… 그랜저는 어떻게 올해의 ‘베스트셀링카’ 됐나

SUV 공세 뚫고… 그랜저는 어떻게 올해의 ‘베스트셀링카’ 됐나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3-12-29 14:34
수정 2023-12-29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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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더 올 뉴 그랜저. 현대차 제공
현대차 더 올 뉴 그랜저.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올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국산 승용차 1위를 예약하며 지난해 기아 쏘렌토에게 빼앗긴 왕좌를 2년 만에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량이 늘어난데다, 법인차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며 수요를 견인했다.

29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가장 많이 팔린 국산 승용차는 모두 10만 4652대가 판매된 그랜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판매량 2위인 기아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7만 7743대)와 비교해 2만 7000대 가까이 앞섰다.

3∼5위는 기아 카니발(6만 4552대), 기아 스포티지(6만 4010대), 현대차 아반떼(6만 222대) 순이다.

순위권에 오른 모델들의 월평균 누적 판매 추이를 고려할 때 12월 판매량을 더해도 그랜저가 1위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그랜저의 완전변경 모델인 7세대를 출시한 후 같은 해 12월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해 올해부터 판매를 본격적으로 확대했다. 7세대 그랜저는 1세대 그랜저의 ‘각 그랜저’ 디자인을 구현한 것으로 출시 당시부터 주목을 받았다.

그랜저의 인기를 주도한 것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올해 1~11월 5만 7107대가 팔리며 신차 하이브리드 판매 순위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5만 1818대, 3위가 기아의 준중형 SUV 스포티지 하이브리드(2만 9330대) 등이었다. 이 기간 전체 그랜저 판매량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54.6%로, 20123년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출시된 이후 처음으로 내연기관 모델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과거 ‘사장 차’ 자리를 제네시스 G90에 넘겨줬지만 ‘임원 차’ 이미지를 굳히며 법인차시장에서도 선방했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그랜저 판매량을 용도에 따라 분석한 결과 개인 소비자가 전체의 65.8%, 법인 및 사업자가 34.2%로 3대 중 1대는 법인 차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5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는 차종 중에도 고급스러운 ‘성공’ 이미지를 갖고 있어 세단 시장에서 뚜렷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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