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중국, 공식 통제 조치 안 취해…
中 수입 비중 낮고 가격도 안정화 추세”
차량용 요소도 수입 특이 사항 없어
중국 정부가 자국 내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온 가운데 8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 요소수가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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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석 기획재정부 경제안보공급망기획단 부단장은 8일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공식적인 비료용 요소의 수출 통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화학비료 업체 중 한 곳에서 비료용 수출 물량 축소 방침을 발표한 정도”라며 “현재 중국과 관계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포괄적인 수출 제한 조치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강 부단장은 중국이 향후 비료용 요소의 자국 공급 물량을 보장하고자 수출을 중단하더라도 국내 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 비중이 낮고 올해 연간 소요량의 대부분을 확보했으며 비료 완제품 재고량도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비료용 요소의 중국 수입 비중은 올해 17%로 2021년 65% 대비해 급감했다. 반면 올해 중동 수입 비중은 51%에 달한다. 국내 기업이 수입선을 다변화 하고 중동산 요소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기재부는 분석했다. 비료용 요소의 가격 역시 지난달 t당 400달러 안팎을 유지하면서 하향 안정화 추세다.
아울러 9월 첫째 주까지 확보한 비료용 요소는 29만 9000t으로 연간 소요량 38만 6000t의 77.4%에 이른다. 연말까지 연간 소요량의 100%를 수입할 예정이라고 기재부는 밝혔다. 비료 완제품 재고는 25만 9000t으로 연간 소요량 96만t의 27%를 확보했다. 기재부는 “과거 추이 고려 시 연말까지 수급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2021년 요소수 대란의 원인이 됐던 차량용 요소의 경우도 중국으로부터 수입에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현재 국내 재고는 총 60일 수준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이날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2021년 요소수 사태 이후 정부는 공공비축 사업을 통해 차량용 요소 재고를 비축하고 있다”며 “민간 기업들은 기업별로 적정한 재고를 국내에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남아, 중동 등 수입 대체선도 가지고 있어 기업들은 이미 대체 물량 확보를 타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급망 위기 발생시 충분히 대응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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