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우수 부품협력사 우진공업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계절 과일인 수박을 전달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박종원 현대모비스 통합구매실 상무, 류시혁 우진공업 대표.
현대모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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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최신 특허를 개방하고 무상으로 이전하고 있다. 또 협력사 스스로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부품 국산화를 도모해 해외 부품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다. 특히 국제 기준을 충족하는 시험 시설이 부족한 중소협력사에 고가의 연구시험 설비를 갖춘 시험실도 개방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전국 우수 협력사와 부품대리점을 대상으로 한 나눔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2003년부터 매년 전국 우수 협력사에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담아 여름철 계절 과일을 선물하고 있다. 2019년에는 전국 1300여개 부품대리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였던 지난해 4월에는 자금난에 처한 부품 대리점을 상대로 어음 만기일을 최대 3개월 연장하고, 부품을 할인해 공급하는 등 긴급 경영지원에 나섰다.
환경 분야에서는 친환경차 부품을 개발·생산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모든 경영 활동에서 ‘기후변화 대응 리더’라는 환경경영 비전을 수립했다. 기후변화 대응, 유해물질 관리, 청정생산, 효율적 자원 사용, 친환경 공급망 관리, 통합적 환경경영시스템의 6대 핵심 추진방향 이행에도 힘쓰고 있다. 오염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공장을 비롯한 협력사의 제조 공정에서 오존층 파괴 물질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대기 오염물질에 대해 법적 허용기준치 50% 이내의 엄격한 자체 운영 기준을 적용 중이다. 이런 노력 끝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JSI) 평가에서 전년보다 7점 오른 76점을 받았다. 이는 글로벌 상위 10%에 해당하는 점수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4-28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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