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광고비 경쟁·중개 수수료 없는 클린 서비스 제공

로톡, 광고비 경쟁·중개 수수료 없는 클린 서비스 제공

입력 2020-12-10 17:00
수정 2020-12-10 17: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내 최대 법률서비스 플랫폼 ‘로톡’이 투명 경영을 모토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목을 받고있다. 로톡은 광고 영역의 경쟁을 유도하지도 않고, 로톡의 이용자인 변호사나 의뢰인 모두에게 어떤 수수료도 받지 않고 있다.

최근 ‘언택트’가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법률 시장에도 이러한 영향이 미치고 있다. 온라인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변호사를 찾아 법률 상담을 받을 수있다 보니 로톡을 통해 변호사를 찾는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매달 약 80만명의 의뢰인과 예비 의뢰인이 로톡을 방문하고 있다. 누적 상담수도 40만건 이상으로 법률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있다.

가입 변호사 역시 최근 3800명을 넘어 국내 최대 법률서비스 플랫폼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로톡 플랫폼에서 의뢰인과 변호사들의 만남이 이뤄지지만, 로톡은 그 과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것 또한 특징이다. 로톡은 단지 의뢰인이 변호사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장을 만들어 둔 것이다.

또한 로톡은 의뢰인과 변호사에게서 어떠한 비용도 받지 않는다. 심지어 변호사가 사건을 맡은 것도, 그 사건의 수임 비용도 알 수 없다.

그렇다면, 로톡의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 걸까. 로톡은 양쪽에서 어떤 수수료도 받지 않는 대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광고 상품은 포탈 사이트 처럼 입찰 방식이 아닌 월정액 선불제다. 즉, 비용을 아무리 추가로 지불한다 해도 노출이 더 많이 되거나 하지 않는 것이다.

로앤컴퍼니 정재성 부대표는 “로톡에서 광고를 한 변호사는 광고를 통해 사건을 수임했거나 또는 전혀 수임하지 못했더라도 광고비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한 사건을 특정 변호사에게 중개하고 수임료 중에서 일정 비율의 대가를 받아가는 사건 브로커와 성격이 전혀 다르다”며, “로톡은 이러한 자사의 가치와 서비스를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톡을 운영하는 로앤컴퍼니는 로톡이 하는 일이 대한민국 법률 시장을 더 키우고, 더 성장시키는 일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