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시민운동의 하나로 태어난 사회적기업들이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 제정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설립 초기 환경문제와 취약계층 일자리, 지역사회 공헌 등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면서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이 높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기업으로서의 경쟁력도 나날이 높아지면서 이들 기업에 투자하는 임팩트투자(사회·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투자해 수익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도 늘고 있다.
이 같은 사회적기업의 성장은 서울시의 든든한 지원과 함께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시로부터 우수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은 12개 기업의 활동을 통해 한층 넓어지고 강화된 사회적기업의 활동 범위와 위상에 대해 살펴본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기업으로서의 경쟁력도 나날이 높아지면서 이들 기업에 투자하는 임팩트투자(사회·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투자해 수익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도 늘고 있다.
이 같은 사회적기업의 성장은 서울시의 든든한 지원과 함께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시로부터 우수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은 12개 기업의 활동을 통해 한층 넓어지고 강화된 사회적기업의 활동 범위와 위상에 대해 살펴본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2-0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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