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삼성전자 C랩을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과제 참여 임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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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말 도입한 C랩은 창의적인 끼와 열정이 있는 임직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사업으로 구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223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298개 과제를 진행했다.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신사업을 발굴하고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이를 경험해 본 임직원들이 현업에서도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도전하며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우수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스타트업의 독립도 지원하고 있다. 171명의 임직원이 48개 기업을 창업했고 2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도 만들어 냈다. 2015년 회사에서 독립해 스마트 인솔(깔창)을 개발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솔티드’는 미국 골프용품 유통 기업과 40억원 규모의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삼성전자는 임직원 대상인 ‘C랩 인사이드’뿐 아니라 외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도 동시에 운영하며 혁신적인 기술이 사회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회사들은 삼성 서울R&D캠퍼스에 마련된 전용 공간에 1년간 무상으로 입주하고 임직원 식당, 출퇴근 셔틀버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팀당 1년간 최대 1억원의 사업 지원금을 받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삼성전자와의 사업 협력 방안도 모색할 수 있고 세계적인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다는 점도 스타트업엔 기회가 되고 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11-26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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