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교민·유학생이 전하는 생생한 현지정보, ‘로컬헬퍼스’ 론칭

해외 교민·유학생이 전하는 생생한 현지정보, ‘로컬헬퍼스’ 론칭

김태이 기자
입력 2020-11-23 10:56
수정 2020-11-2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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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헬퍼와의 메신저, 화상통화 통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은 줄었지만 출장, 유학, 이민 등 부득이하게 해외에 나가야 하는 이들에게 현지 정보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이러한 가운데 팁메이커스(주)가 해외 교민, 유학생이 맞춤형 현지 정보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정보 플랫폼 서비스 ‘로컬헬퍼스(Local Helpers)’를 론칭해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현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현지 지인이나 인터넷 카페, 커뮤니티나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경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어렵고 거기에 드는 시간도 상당하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로컬헬퍼스는 유학, 현지거주, 생활, 비즈니스 등과 관련해 기존의 카페나 커뮤니티가 제공할 수 없는 경험적 상세 정보를 해당 국가에 거주하는 현지 교민과 유학생을 통해 제공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했다.

현재 로컬헬퍼스에서는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싱가포르, 헝가리, 벨기에, 네덜란드, 러시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우즈베키스탄, 스페인, 스웨덴 등 다양한 국가에 거주 중인 로컬헬퍼들이 현지 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신저 통화, 화상통화를 통해 문답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바로 주고받기 때문에 카페나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정확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로컬헬퍼스는 서비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교민, 유학생 로컬헬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보를 투명하게 이용자에게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반영하는 ‘고객만족’ 판매를 도입해 로컬헬퍼가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고객만족’ 방식은 이용자에게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주고, 판매자에게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장점이 있어 품질이 중요한 서비스 거래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향후 제휴를 통해 판매 모델의 확산도 계획 중이다.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상담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지만 점차 통역, 레슨 등 로컬헬퍼의 다양한 대면서비스 중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로컬헬퍼스 서비스 이용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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