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사진=pixabay
이처럼 늘어난 ‘약사 유튜버’가 의약품에 대한 편향적 정보를 퍼뜨리거나 특정 제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약사들 가운데서 제기되고 있다. 손현순 차의과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연구팀은 약사 218명을 대상으로 2020년 7월 1일부터 같은달 8일까지 약사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등 개인 방송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담은 연구 결과는 ‘약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75.2%(164명)는 ‘약사 개인 방송에 대해 우려되는 점’으로 ‘편향된 정보 노출 및 제품 구매 유로 가능성’을 꼽았다. 또한 응답자의 70.2%(153명)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의 대량 확산 가능성’을 걱정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지난해말까지 약사가 운영한 개인 방송은 91개다. 1267개 영상을 분석한 결과 32.4%(411개)는 건강기능식품을, 29.3%(372개)는 일반의약품을 다루고 있었다. 전문의약품도 11.1%(141개)에 달한다.
이에 따라 약사 유튜버에 대한 자율규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도 형성되고 있다. ‘대한약사회에서 약사 개인 방송에 대한 자율규제가 필요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21.1%(46명)는 ‘매우 필요하다’고 답했다. 49.5%(108명)는 ‘약간 필요하다’고 했다.
규제·관리 방법으로는 ‘허위·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약사 유튜버에 대한 민원창구 개설’이 62.8%(137명)로 가장 많았다. ‘약사회 내 개인방송 심의위원회 구성 및 주기적인 모니터링’도 53.2%(116명)에 달했다.
연구팀은 “우리 사회 전반에 비대면 소통 방식이 익숙해지면서 유튜브를 통한 소통을 택하는 젊은 약사들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보건 의료분야 전문가로서 수많은 이용자가 머무는 유튜브에서 정확하지 않고 적절하지 않은 정보를 확산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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