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서부보훈지청·루키스 ‘국가유공자 안부확인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강원서부보훈지청·루키스 ‘국가유공자 안부확인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입력 2023-06-15 12:00
수정 2023-06-15 12: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이희정 강원서부보훈지청 지청장 (왼쪽)과 홍정호 루키스 부문장이 ’국가보훈대상자 똑똑안부확인 서비스 업무 협약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원서부보훈지청 제공
이희정 강원서부보훈지청 지청장 (왼쪽)과 홍정호 루키스 부문장이 ’국가보훈대상자 똑똑안부확인 서비스 업무 협약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원서부보훈지청 제공
강원서부보훈지청(이하 보훈지청)은 국가유공자 대상 복지 증진 특화 사업으로 히어로즈 스마트 케어 ‘똑똑안부확인’ 서비스 구축을 위해 ㈜루키스와 지난 14일 보훈지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 수호에 헌신한 유공자 50가구를 대상으로 똑똑안부확인 서비스를 추진한다. 정전 70주년을 계기로 최초로 국가유공자를 위한 복지 증진 특화 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똑똑안부확인서비스는 대상자의 통화 수·발신 내역을 통해 위기신호 발생 시 자동안부전화를 발신해 대상자의 안전을 확인한다. 대상자가 전화를 안받을 경우 담당 관리자에게 알림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위험군만 선택적으로 IoT 기기를 설치해 촘촘한 맞춤형 관리가 가능하다.

㈜루키스는 2018년부터 고독사 예방 서비스를 진행해 왔으며 전국 15개 지자체에서 안부확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독사 예방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기존 개별 운영되어 있던 IoT 기기를 통합하여 하나의 관리자 페이지에 운영하고 하고 있다.

똑똑안부확인 서비스를 통해 대상자의 위험 신호를 감지하고 일상생활의 고충을 청취해 국가유공자에게 적합한 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이희정 강원서부보훈지청 지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가유공자 돌봄 행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스마트 돌봄시스템 구축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정호 루키스 부문장은 “똑똑안부서비스는 혁신적인 기술과 사회적 기업의 힘으로 탄생했다”며 “국가유공자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 하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