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우린 反카르텔 정부… 신임 차관들 가차 없이 싸워 달라”

尹 “우린 反카르텔 정부… 신임 차관들 가차 없이 싸워 달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7-04 02:15
수정 2023-07-04 02: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차관급 13명에 직접 임명장 수여
尹 “헌법정신 맞는 말 타라” 당부
오찬도 주재… 전폭적 힘 실어줘

환경부 1급 전원 사표 제출 계기
고위급 대대적 인사쇄신 관측도

이미지 확대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에 도착해 직원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에 도착해 직원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신임 차관들에게 “우리 정부는 반(反)카르텔 정부”라며 “이권 카르텔과 가차 없이 싸워 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신임 차관급 인사 13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가진 오찬에서 “민주 사회를 외부에서 무너뜨리는 것은 전체주의와 사회주의이고 내부에서 무너뜨리는 것은 부패한 카르텔”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대통령실에서 부처로 이동한 비서관 출신 차관 5명에게 “공직 사회에 나가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 국민에게 피해를 주면서 기득권을 누리고 있는 카르텔을 잘 주시하라”고 당부한 데 이어 재차 ‘이권 카르텔 타파’ 메시지를 반복했다. 윤 대통령은 당시 “부패한 이권 카르텔은 늘 겉은 그럴듯하게 포장돼 있다”며 “이를 외면하거나 이들과 손잡는 공직자들은 가차 없이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고 했다.

이번 대규모 차관 인사로 사실상 개각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윤 대통령은 신임 차관들과의 오찬까지 주재하며 이들에게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 준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이 차관들에게 임명장을 직접 수여한 것도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윤 대통령은 신임 차관들에게 ‘카르텔 타파’와 더불어 헌법 정신 및 인사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헌법 정신에 충성해 달라. 내정도 외치도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며 “이는 말을 갈아타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헌법 정신에 맞게 말을 제대로 타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정부 조직이든 기업 조직이든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을 평가하는 일”이라며 “산하 단체와 공직자들의 업무 능력 평가를 늘 정확하게 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인사 평가와 관련해 최근 윤 대통령은 ‘카르텔과 과감하게 맞서는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발탁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환경부에서 1급 실장 전원이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차관 교체를 계기로 일부 부처가 대대적인 고위공직자 인사 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대통령실은 환경부 고위공무원들이 사표를 낸 것에 대해 “해당 부처는 장관 직권으로 인사 쇄신 차원에서 1급 공직자들 사표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홍일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신임 차관들과 임명장 수여식을 가졌다. 그는 특히 ‘역도 스타’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길에서 만나면 몰라보겠네”라고 농담을 건넸다.

지난달 29일 인사가 발표됐던 이들 신임 차관은 이날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2023-07-04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