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풀 몬티’의 무대 셰필드-문화기업 500곳… 고용 10% 창출

영화 ‘풀 몬티’의 무대 셰필드-문화기업 500곳… 고용 10% 창출

입력 2010-11-01 00:00
수정 2010-11-01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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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산업의 몰락과 그 안에서 고통받던 소시민들의 삶을 그린 영화 ‘풀 몬티’의 무대였던 셰필드도 리버풀만큼이나 큰 변화를 경험했다. 석탄과 철강의 도시였던 셰필드는 1970년대 이후 15%를 웃도는 높은 실업률과 인구감소로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1988년 셰필드 시의회는 ‘문화산업도시’로의 변신을 결정했다. 낮은 부가가치의 사양산업에 집착하는 대신 과감한 변화를 선택한 것. 셰필드시 관계자는 “1970년대 말 총리가 된 마거릿 대처는 영국의 전통산업 대신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면서 “이를 처음으로 실현한 도시가 셰필드였던 셈”이라고 밝혔다.

셰필드의 성과는 단순한 행사나 이벤트성이 아니다. 디자인과 영화·출판 관련 기업들이 잿빛 철강지구에 들어서기 시작해 현재 500여개의 업체들이 이곳에 입주해 있다. 이 문화산업지구는 셰필드 전체 고용의 1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셰필드대에서 도시계획학을 공부한 김이한 박사는 “단순히 도시의 모양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생활과 산업이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 정책을 도입하고 이를 실현시킨 것이 셰필드의 특징”이라며 “문화가 ‘비즈니스 프렌들리’해질 수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셰필드 박건형 순회특파원

kitsch@seoul.co.kr

2010-11-0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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