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사라진 미술에 대한 70대 작가 4인의 고민

인간이 사라진 미술에 대한 70대 작가 4인의 고민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2-20 23:30
수정 2024-02-20 23: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종영미술관 ‘용 龍·用·勇’ 전시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김주호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김주호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미술에서 인간이 사라졌다.”

미술이 하나의 투자 상품으로, 환금성에 주목하는 수단이 되면서 한 원로 작가가 내뱉은 일갈이다. 이런 소란한 세태를 떠나 우직하게 자신의 작업에만 전념해 온 작가들이 있다. 김을, 김주호, 김진열, 서용선 등 70대 작가 4인은 각자 교편을 일찍 내려놓거나 서울에서 벗어나 ‘사람’을 주제로 자유롭게 자신만의 예술을 궁구해 온 이들이다.

한국 추상 조각의 선구자인 김종영(1915~1982)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비영리미술관 김종영미술관이 이들의 작업을 개인전 형식으로 모아 펼치며 ‘예술의 본령’을 다시 묻는다. “세속적 물욕과 구속을 배격하고 창작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던 김종영의 철학과 맞닿는 작가들을 새해 첫 전시(용 龍·用·勇)로 초대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김진열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김진열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중앙일간지 편집국에서 근무하다 1980년대 중반 강원도 원주로 내려간 뒤 교수직을 일찍 내려놓은 김진열은 양철이나 폐지 등 폐품으로 폐지 줍는 노인 등 평범한 이웃들의 실루엣을 만든다. 그 위에 거친 붓 터치를 입혀 삶의 현장에 켜켜이 얹힌 무게를 그려 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서용선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서울 종로구 김종영미술관이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작업에 전념해 온 70대 작가 4인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용 龍·用·勇’을 오는 3월 24일까지 연다. 서용선 작가의 전시작 전경.
김종영미술관 제공
서울대 미대 교수 정년을 10년 남기고 조기 퇴직해 경기도 양평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서용선은 도시 풍경, 역사화, 자화상 연작 등으로 세상과 맞닿아 살아가는 과정, 내면 살피기 등 인간과 사회에 대한 성찰을 작품으로 풀어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채색한 대형 나무 인물상들을 만날 수 있다.

박춘호 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은 “성공한 작가를 꿈꾸는 예비 작가들과 일상에 매몰된 관람객에게 이들 작가의 화력은 인문을 통찰하게 하는 귀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2-21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