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신화: 오공’
중국의 한 게임사가 손오공을 소재로 출시한 ‘검은 신화: 오공’(오공)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게임산업에 중국발 충격을 던지고 있다.
‘오공’은 지난달 20일 발매한 뒤 2주 만에 전 세계에서 1800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세계적으로 흥행의 중심에 섰다. 북미 8월 게임 다운로드 순위 역시 1위로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가 대단하다.
‘오공’은 중국 고전 ‘서유기’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중국의 대형 게임사인 텐센트 출신들이 설립한 ‘게임사이언스’에서 개발했다. 6년간 개발비만 750억원이 투입된 중국 최초의 AAA급 대작 게임으로 평가된다. 덕분에 중국에서는 8월 한 달간 플레이스테이션 등 게임 콘솔 판매가 800% 가까이 증가하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중국의 콘솔게임 이용자가 늘면서 미국과 일본 게임회사들은 중국 시장을 더 공략하고 나섰다. ‘오공’의 흥행은 미국과 일본의 게임사들에게는 기존에 없던 거대 시장이 열렸다는 점에서, 중국 업체로서는 글로벌 게임 이용자들의 ‘반중 정서’를 극복한 흥행이라는 의미가 있다. 중국 신화통신이 사설에서 “이번 (오공) 출시는 중국 게임 개발자들이 오랫동안 서구권 AAA 타이틀이 지배하던 시장에 대담하게 진출한 것”이라 평가하며 “이 돌파구를 통해 AAA 게임의 기본 언어는 더 이상 영어가 아니라 중국어가 됐다”고 주장하는 등 중국 언론들도 극찬하고 있다.
앞서 모바일 게임 ‘원신’으로 관련 업계를 평정한 중국은 오공으로 제작 난이도가 높은 PC·콘솔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해 세계 최대 게임 소비국에서 강력한 게임 개발력을 갖춘 국가로 올라서게 됐다.
그러나 콘솔 시장에서 중국의 선전은 경쟁 상대인 한국 게임계 입장에서 침통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한국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 판매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게임에만 치중해 왔다 보니 새로 열린 중국 콘솔 게임 시장에 내놓을 경쟁력 있는 상품조차 거의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콘솔 시장 규모는 591억 4100만 달러(약 79조원)로 전체 게임 시장의 28.4%를 차지했을 정도로 성장성이 높은 영역으로 평가받는다.
국내 업계에서는 이미 중국 게임사가 한국을 넘은 지는 오래됐고 국내 게임사가 중국 게임에 밀리지 않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