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초콜릿 토블론
그런데 이 초콜릿 포장지에 50여년 동안 담겼던 마터호른 그림이 사라진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BBC 방송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위스 정부는 식품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된 것만 ‘스위스제’로 인정하고 자국 상징물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는데 공장 일부를 스위스 바깥으로 이전하게 되므로 기존 로고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라고 매체들은 전했다.
토블론을 소유한 미국 스낵 기업 몬델리즈는 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말부터 토블론 생산 시설 일부를 슬로바키아로 옮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새로 출시될 제품 포장에는 마터호른 봉우리를 묘사한 기존 로고 대신 새로운 로고가 사용될 것이라고 몬델리즈 측은 밝혔다. 회사 대변인은 스위스 신문 아르가우어 차이퉁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 로고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산 모양으로, 삼각형의 기하학적 미학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토블론 제품에는 ‘스위스의’(of Switzerland) 대신 ‘스위스에서 설립된’(established in Switzerland)이란 문구가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7년 제정된 ‘스위스다움’에 관한 법은 붉은색 바탕에 흰 십자가 모양의 국기 등 스위스를 상징하는 물건을 식품이나 공산품 및 서비스에 사용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음식에 ‘스위스제’(made in Switzerland)라고 표시하려면 스위스산 식재료가 80% 이상 들어가야 하고, 가공 공정의 대부분이 스위스에서 이뤄져야 한다.
‘스위스제’로 표시된 제품은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비슷한 제품보다 20% 더 비싸게 팔리고, 고가품의 경우 최고 50%까지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초콜릿은 1908년 스위스 베른에서 처음 판매됐으나 마터호른을 묘사한 로고는 1970년에 처음 등장했다고 BBC는 전했다. 이 로고에는 베른의 상징 동물인 곰 모양도 담겨 있다.
토블론은 제품을 고안한 테오도르 토블러의 성과, 땅콩과 아몬드 등에 꿀을 넣어 굳힌 당과로 남서부 유럽인들이 즐겨 먹는 ‘투론’의 이탈리아식 표기 ’토로네‘를 합친 말이다.
그런데 2016년 이 회사는 원가 절감을 한다며 지금보다 한참 덜 초콜릿을 바르려고 더 완벽한 삼각형 모양으로 출시했다가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 2년 뒤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 적이 있었다고 BBC는 전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