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름의 콘텐츠로 보는 세상] 놀이 콘텐츠로서의 과시적 무소비/한성대 문학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보름의 콘텐츠로 보는 세상] 놀이 콘텐츠로서의 과시적 무소비/한성대 문학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입력 2023-10-04 00:11
수정 2023-10-04 00: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김보름 한성대 문학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보름 한성대 문학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생산적인 일인 노동은 최대한 멀리하고 비생산적인 여가활동에만 몰두하던 사람들이 있었다. 근대 산업이 성장하고 금융자본주의가 형성되던 시기에 귀족과 대자본가들은 어떻게 하면 쓸데없는 일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부와 명예를 과시할 수 있는지 고민했다. 미국의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은 이처럼 일은 하지 않고 소비만 하는 부유한 사람들을 가리켜 유한계급(有閑階級ㆍThe leisure class)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당시 실생활에서는 거의 쓰지 않는 라틴어를 배우는 데 시간과 돈을 충분히 쓸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함으로써 자신의 부와 지위를 드러냈다. 이러한 과시는 다른 사람들의 부러움과 모방 속에 이른바 ‘쫓기와 달아나기’(chase and flight)로 이어지며 유행을 만들어 낸다.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쫓아가고 여기서 벗어나 또다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추격과 모방 행위가 일어나는 것이다.

현대적 과시 행위는 베블런이 설명한 유한계급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내세우며 만들어지는 에코백과 텀블러 사용은 현대적 과시 행위의 새로운 양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를 위해 만들어지기 시작한 에코백은 각종 기관과 행사 주체들에 의해 경쟁하듯 기념품으로 제공되면서 집안 곳곳에 쌓이고 있고, 힙하다는 브랜드에서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독특하게 만든 에코백은 환경 의식을 과시하는 장식물로서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만든 굿즈 텀블러 역시 매 시즌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오픈런 속에 몇 시간 만에 완판되는 진풍경을 만들어 낸다. 에코백과 텀블러가 환경 보호라는 애초의 목적과는 다르게 과잉생산의 골칫거리가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과시적 소비를 대하는 MZ세대의 방식은 사뭇 다르다.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된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소비를 하거나 정치적 올바름 같은 거창한 이념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아예 소비 자체를 하지 않는 무소비를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 소비하고 있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며 얼마나 버티고 사는가에 도전하면서 이를 소셜미디어에 인증하는 이른바 ‘무지출 챌린지’가 대표적인 예다.

절제를 서로 독려하며 불필요한 소비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충고하는 오픈채팅 ‘절약방’에서는 버블티 대신 컵에 버블 모양의 검정 스티커를 붙인 밈을 주고받는다. “저를 운반해 주신 어르신께 5600원을 드렸습니다”라고 말하면 “그럴싸한 설명하지 마시고 솔직히 이야기하세요. 택시 타셨군요”라고 촌철살인으로 혼내거나 “비싼 커피 대신 물 700원에 구입”이라는 톡에는 “오후에 비가 온다는데 조금만 참지 그러셨어요”라고 위트 있는 조언을 한다.

이들은 익명 채팅방에서 잔소리 듣는 것을 하나의 놀이와 재미로 받아들이면서 지출 제로의 삶에 도전하는 챌린지 과정을 콘텐츠로 만들어 즐긴다. 베블런의 유한계급과는 다르게 무소비 일상을 과시적 콘텐츠로 소비하는 것이다.
2023-10-04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