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주의보 -0.43%·한파주의보 -0.38%
코스닥은 -0.72%·-0.61%… 하락폭 더 커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2일 내놓은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상특보가 발효된 날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평균 0.26% 하락했다. 특보가 없는 날(-0.03%)보다 하락폭이 컸다. 특히 호우주의보와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날은 각각 0.43%, 0.38% 떨어졌다. 코스닥지수 역시 호우주의보(-0.72%)와 한파주의보(-0.61%)가 발효된 날 하락폭이 컸다.
양정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날씨가 주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해외 연구는 이미 많다”며 “맑은 날이 소비자 심리를 개선하는 영향을 끼친 결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은행의 예적금·대출 상품 가입은 날씨와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휴 전후 평일이나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에 정기적금 신규 가입자가 늘었다.
연구소가 지난해 하나카드의 일평균 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날씨가 맑은 날보다 눈이나 비가 내린 날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수산물(-19%), 이비인후과(-11%), 정육점(-10%), 안과(-7%), 시외버스(-4%) 등의 매출이 눈, 비가 올 경우 감소했다.
눈이나 비가 내린 공휴일 대형 할인점과 편의점 매출은 맑은 날보다 각각 15%, 10% 감소했다. 장마 기간 미용실의 평일 매출은 14%, 공휴일 매출은 22% 줄었다. 반면 중식 전문점은 눈, 비가 오는 공휴일 매출이 4% 증가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10-23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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