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분주한 모습. 지난 10월 경상수지가 68억 달러 흑자를 나타내면서 6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2021년 10월 이후 2년 만에 최대 폭의 흑자를 기록했다. 서울신문 DB
한국은행이 8일 공개한 국제수지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경상수지는 전월(54억 2000만 달러)보다 13억 8000만달러 늘어난 68억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 5월(19억 3000만 달러) 이후 6개월 연속 흑자 흐름이자 2021년 10월(79억 달러) 이후 2년 만에 가장 큰 흑자 폭이다.
1~10월 누적 경상수지는 233억 7000만 달러로 계산됐다. 1년 전(273억 8000만 달러)과 비교하면 15% 줄어들었다.
이번 경상수지 흑자는 수출이 1년 전에 비해 늘어나고 서비스수지가 적자 폭을 줄인 덕분이다.
10월 수출은 1년 전에 비해 7.6% 늘어 지난해 8월 이후 14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승용차와 석유제품, 미국·동남아·일본 등 수출이 중심이 됐다.
10월 상품수지는 53억 5000만달러로 7개월 연속 흑자를 나타냈다. 다만 흑자 폭은 전월(74억 2000만 달러)보다 줄었다.
수출이 전월비, 전년동월비 모두 늘었음에도 상품수지 흑자 폭이 한 달 전에 비해 줄어든 이유는 수입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10월 수입은 516억 50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로는 4.3% 줄었지만 전월 대비 7.1% 늘었다.
여기에 여행수지 적자 폭이 축소되고 해외 배당이 확대되면서 전체 경상수지 흑자를 끌어올렸다.
10월 서비스수지는 12억 5000만 달러 적자로, 적자 폭이 전월(31억 9000만 달러)보다 19억 4000만달러 급감했다.
경상수지는 한 국가가 상품과 서비스 등의 대외 거래를 통해 올린 수익을 뜻한다.
한국의 경상수지는 올해 1월 42억 1000만 달러 적자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뒤 2월에도 적자 행진을 이어갔지만 3월(1억 6000만 달러)에는 소폭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다가 4월에 적자로 떨어진 뒤로 5월부터 10월까지 모두 흑자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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