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개발 고망간강, LNG 등 운송용 선박소재로 국제표준화

국내개발 고망간강, LNG 등 운송용 선박소재로 국제표준화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11-15 10:06
수정 2022-11-15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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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독자 개발 선박소재 기술로는 첫 인정
LNG 운송용 소재 시장서 점유율 확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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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발한 고망간강 소재의 LNG 연료탱크가 탑재된 일신그린아이리스호. IMO는 고망간강을 극저온화물·연료 선박 소재로 인정했다고 해양수산부가 15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제공
국내 개발한 고망간강 소재의 LNG 연료탱크가 탑재된 일신그린아이리스호. IMO는 고망간강을 극저온화물·연료 선박 소재로 인정했다고 해양수산부가 15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제공
포스코가 개발한 고망간강이 액화천연가스(LNG) 등 극저온화물·연료를 운송·사용하는 선박 소재의 국제표준으로 인정됐다.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선박 소재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은 것은 처음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11일 폐회한 제106차 IMO 해사안전위원회에서 고망간강을 극저온화물·연료 선박 소재로 인정했다고 해양수산부가 15일 밝혔다. IMO는 선박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LNG 등 극저온화물·연료를 운송하거나 극저온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은 화물창과 연료탱크를 일정한 규격을 갖춘 소재로 건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니켈강 등 4개 소재가 선박 소재로 등재돼 있었다.

이번 고망간강의 국제표준화로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5조 5000억원 규모의 LNG 선박운송용 화물창과 연료탱크 소재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극저온용 고망간강은 포스코가 201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선박 LNG 탱크 및 파이프용 신소재다. 극저온에서도 손상되지 않고 인장강도 등 기계적 특성이 뛰어난 반면, 니켈강 등과 비교할 때 약 70~80% 수준의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해수부는 2016년 IMO에 공식 의제로 고망간강의 국제표준화를 제안한 이후 포스코와 함께 시험·실증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망간강의 안전성 입증에 나섰다. 2018년에는 임시 사용을 승인받았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국제해사기구(IMO)가 고망간강 소재를 국제표준으로 인정한 이번 사례는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신소재의 국제표준화를 이끌어낸 모범적인 사례”라며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신기술을 발굴하고, 관련 국내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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