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한국은행이 25일 발간한 ‘2021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성인 3536명 가운데 65.4%(2313명)가 최근 1개월 내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모바일금융서비스 경험률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같은 조사 당시(57.1%)와 비교해 8.3%포인트 높아졌다.
특히 40대 이하 연령대와 소득 3000만원 이상 가구에서 모바일금융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20대와 30대는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경험 비율이 각각 86.9%, 89.7%로 나타난 데 비해 50대와 60대는 각각 66.7%,39.6%로 집계됐다.
소득수준별로 봤을 때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경험 비율은 연봉 3000만~5000만원 미만은 69.3%, 5000만~7000만원 미만은 75.1%, 7000만원 이상은 81.3%로 높아졌다. 반면 1000만~3000만원 미만은 37.3%, 1000만원 미만은 41.0%에 그쳤다.
‘코로나 유행 이후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 빈도에 변화가 있었나’라는 질문에도 조사 대상자의 42.1%가 “그렇다”고 답했다. 모바일금융을 포함한 지급수단별 경험률을 연령에 따라 나눠보면 20대에서 체크·직불카드, 30∼50대에서 신용카드, 60∼70대에서 현금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60대 이상은 신용카드 발급 제약, 전자지급수단(선불카드 등) 이용방법 미숙 등으로 현금 이용 비중이 다른 연령대보다 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