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첩·사전’ 넌 나가라! ‘파프리카·블루베리’ 넌 들어와!

‘케첩·사전’ 넌 나가라! ‘파프리카·블루베리’ 넌 들어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7-01 22:40
수정 2016-07-02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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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조사 품목 5년 만에 변경

디지털기기 증가로 사전 제외
아몬드·현미 등 건강식품 포함


소비자물가 산정의 기준이 되는 대표 품목에 블루베리와 파프리카가 추가되고 잡지와 사전은 빠진다. 소비 추세를 반영해 체감 물가와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서다. 정부는 최근 인구 유입이 증가한 세종특별자치시와 경기 용인에서도 물가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5년 만에 개편된다. 통계청은 2010년 기준으로 조사한 소비자물가지수를 2015년 기준으로 개편해 오는 12월부터 반영한다고 1일 밝혔다. 통계청은 경제와 사회변화를 반영해 5년마다 조사 품목과 가중치를 조정하고 있다.

물가 조사 대상인 대표 품목은 2010년 481개에서 2015년 기준 462개로 줄었다. 소비지출 비중이 커진 품목을 추가하고 잘 쓰지 않는 품목을 빼거나 합치는 등 조사 품목을 조정했다. 새로 출현한 상품 또는 가구 월평균 소비지출액 비중이 1만분의1(2015년 기준 231원) 이상인 품목 18개가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행태가 반영됐다. ‘슈퍼푸드’로 통하는 블루베리와 아몬드가 대표적이다. 파프리카와 현미, 헬스기구, 건강기기 렌털비의 가격도 조사하게 된다.

지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거나 월 소비액이 231원 이하로 떨어진 10개 품목은 조사 대상에서 빠졌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소비가 줄어든 잡지, 사전과 함께 꽁치, 케첩, 커피크림, 난방기기도 제외됐다. 2010년 물가 조사 대상에 처음 편입된 예방접종비는 정부의 무상 지원이 확대된 영향으로 5년 만에 빠졌다. 따로따로 가격을 조사하던 상추와 양상추, 식빵과 빵 등 유사 품목을 하나로 합치는 방식으로 57개 품목을 24개로 줄였다.

물가 조사 지역은 37개 시에서 38개 시(도)로 조정된다. 인구 변화를 고려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세종과 용인이 추가됐다. 인구가 감소하고 상권이 약화된 보령과 남원을 아산과 익산으로 각각 대체했다. 제주와 서귀포는 물가 차이가 크지 않아 합쳐서 제주도로 조사한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7-02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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