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종가, 온라인 김치 시장 선점… “온오프라인 통합 1위”

대상㈜ 종가, 온라인 김치 시장 선점… “온오프라인 통합 1위”

입력 2024-09-27 09:55
수정 2024-09-27 09: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김치공방’. 대상 제공
‘김치공방’. 대상 제공


국내 포장김치의 온라인 판매액 비중은 2024년 1분기 기준 60.8%로 오프라인 39.2%보다 20% 이상 높은 편이다. 이는 김치를 구매하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시장, 대형마트 등 전통 구매 채널이 아닌 온라인을 선호하고 있으며, 김치 구매 방식이나 유통 구조까지 기존과 완전히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상㈜ 종가는 이런 김치 구매 방식 변화를 일찌감치 예측하고 온라인 확대 전략을 펼쳐왔다고 27일 밝혔다. 초기 GS홈쇼핑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한 전용 제품 운영으로 홈쇼핑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한 데 이어 2015년 쿠팡, 2016년에는 컬리에 입점해 이커머스 시장을 선점했다. 또, 온라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식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을 강화했다. 지난해 대대적 리뉴얼을 통해 김치를 포함한 전체 상품 카테고리를 전략적으로 재구성했고, 브랜드 별도 사이트 개설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다. 이후 종가 김치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라이브 커머스로 소개하는 ‘라이브ON’ 도입, ‘선물하기 기능’ 오픈 등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온라인 쇼핑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2021년에는 개인 맞춤형 김치 주문 플랫폼 ‘김치공방’을 론칭했다. 김치공방은 소비자가 원하는 맛의 김치를 필요한 양만큼 주문받아 제조해 당일 출고하는 서비스로, 현재 ‘보쌈김치’, ‘겉절이’ 등 다양한 종류의 맞춤형 김치를 선보이고 있다. 맛뿐만 아니라 용량도 300g부터 1kg까지 다양해 젊은 1~2인 가구 소비자층에 특히 인기가 높다.

종가의 지난해 기준 국내 김치 시장 온오프라인 통합 점유율은 34.8%로 꾸준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치 수출액 비중 또한 올해 1분기 기준 국내 전체 수출액의 55%에 달한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