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과 TAWESCO가 탄소저감 강판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운데 이정호 현대제철 글로벌차강판영업실장, 왼쪽 두 번째 마르기타 레이치르토바(Margita Rejchrtova) TAWESCO 사장.
현대제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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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은 최근 유럽 고객사들과 탄소저감 강판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맺은 고객사는 체코의 최대 자동차 부품사 중 하나인 ‘타웨스코’(TAWESCO)와 이탈리아 자동차 강판 전문 가공 업체인 ‘에우시더’(EUSIDER)이다.
두 기업은 유럽의 주요 자동차사인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에 철강소재를 공급해 온 업체로, 향후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의 탄소중립 계획에 대응해 탄소저감 강판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현대제철은 현재 당진제철소에 탄소저감 강판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고객사를 물색하던 중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 이번 협약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제철은 유럽의 고객사와 함께 오는 9월부터 탄소저감 강판 부품 테스트를 진행하는 한편 탄소저감 강판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관련 시장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6년 탄소국경조정제도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탄소저감 강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번 업무협약 외에도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사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 탄소저감 강판 시장에 대한 공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미국 조지아 전기차 전용 강판 가공 공장 가동을 오는 9월로 앞당길 계획이다.
앞서 현대자동차는 당초 2025년 1분기에 예정됐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HMGMA) 가동을 올해 4분기로 앞당겨 전기차 생산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의 현지 가공센터 가동 시기도 당초 계획보다 빨라졌다. 현대제철 조지아 공장 생산 능력은 현대차의 HMGMA 연간 전기차 생산 규모인 25만대 수준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4-07-18 3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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