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 손뗀 날, 구글은 ‘AI 뉴스앱’ 선보여

네이버가 뉴스 손뗀 날, 구글은 ‘AI 뉴스앱’ 선보여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5-09 22:42
수정 2018-05-10 00: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새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공교롭게도 네이버가 뉴스 편집 및 댓글 논란에서 벗어나고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겠다고 발표한 시점이다.

구글은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2018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와 ‘모바일 뉴스 & 날씨 앱’을 통합한 새 뉴스 앱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 뉴스 앱은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AI가 파악한 사용자의 관심사·거주 지역·주요 헤드라인 등의 기준에 맞춰 ‘추천’(For You) 탭에서 뉴스 5개를 요약해 띄워 주는 방식이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와 동영상을 뉴스에 결합한 ‘뉴스캐스트’ 포맷도 새롭게 적용했다. 새 뉴스 앱은 다음주 중 전 세계 127개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5-10 9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추계기구’ 의정 갈등 돌파구 될까
정부가 ‘의료인력 수급 추계기구’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기구 각 분과위원회 전문가 추천권 과반수를 의사단체 등에 줘 의료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사들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없이 기구 참여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 추계기구 설립이 의정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