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6개월째 2%대 고공행진
9월 물가지수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
공업제품 3.4% 뛰어 9년여 만에 최대폭
기재부 “글로벌 인플레 압력 가중 상황”
정부는 올해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1.8%를 사실상 포기하고 2% 내외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물러섰다. ‘매파적’(통화 긴축) 성향을 보이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시계가 빨라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8.83(2015년=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했다. 지난 4월(2.3%)부터 6개월 연속 2%대 상승하는 고공행진을 계속했다. 2009년 8월부터 2012년 6월까지 2년 11개월 연속 2% 이상 상승률을 기록한 이래 가장 긴 기간이다.
품목별로 보면 그간 물가를 자극한 주된 요인인 농축산물은 3.7% 올라 7월(9.6%)과 8월(7.8%)에 비해 상승 폭을 크게 줄였다. 달걀(43.4%), 상추(35.3%), 마늘(16.4%), 돼지고기(16.4%) 등은 오름세를 지속했으나 무(-44.7%)와 배추(-40.3%) 등은 많이 내린 영향이다.
하지만 공업제품은 3.4% 상승해 2012년 5월(3.5%) 이래 9년여 만에 가장 많이 올랐다. 국제 유가와 우유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가공식품은 2.5%, 석유류는 22.0% 올랐다.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1.9% 상승했는데 개인서비스(2.7%)와 집세(1.7%) 오름세가 반영됐다.
정부와 통계청 모두 이달엔 물가가 더 오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기획재정부는 “공급망 차질과 국제 유가의 상승 폭 확대 등 공급 측 요인이 장기화되며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여기에 비교 대상인 지난해 10월엔 통신비 지원(선별 2만원 지원)으로 물가가 낮게 형성됐는데 이에 따른 기저효과도 나타나게 된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도 “소비심리 반등과 국제유가 상승, 우유값·전기료 인상 등을 고려할 때 향후 물가는 하방 요인보다 상방 요인이 더 많다”고 전망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전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정부 목표치인) 1.8% 달성이 쉽지 않다는 말을 솔직히 드리고, 2% 전후 수준으로 하는 게 차선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2021-10-0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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