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규모 4.5 지진 발생 당시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는 메세지를 보내고 있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
안전처 홈페이지는 지난 12일 규모 5.8 지진이 발생했을 당시에도 3시간 동안 다운된 바 있어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안전처 홈페이지는 이날 지진 발생 직후 접속이 되지 않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현재 웹서비스가 지연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라는 공지만 나왔다가 2시간 정도 지나 정상화됐다.
안전처는 12일 지진 이후 정부종합전산센터가 홈페이지 처리용량을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최대 80배까지 향상시켰다며 문제점을 해결했다고 밝혔으나 다시 다운됐다.
안전처는 ‘늑장’ 발송 비판을 받은 지진 긴급재난문자를 이날도 경주 이외 지역에는 지진 발생 12분이 지난 오후 8시 45분에 발송했다.
안전처는 우선 오후 8시 38분과 41분에 경주 지역에 긴급재난문자를 보냈으며, 45분에는 경북 지역, 47분에는 부산과 울산, 대구, 경남, 경북 지역에 보냈다.
온라인에서는 안전처에 대한 비판글이 쏟아지고 있다. 네이버 아이디 ‘jsi4****’는 “지진 저번주에 났을 때 뭔가 대응책을 냈었어야지 변화한 거 하나 없고. 다음번에 대지진 나면 국민들 다 죽고 나서 메시지 보낼 거냐 어휴 진짜”라고 성토했다.
또 “선거문자는 엄청 오더니 재난문자는 오지도 않네”(‘skfo****’), “일본은 10초 전에 감지하고 긴급문자 보낸다는데”(‘hsb5****’), “이건 대응수준이 재앙이네”(‘isdn****’), “안전처가 아니라 위험처다”(‘chek****’) 등의 글이 이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