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대안 찾기] <2> 맞춤학습상담 프로그램 치료

[학습부진아 대안 찾기] <2> 맞춤학습상담 프로그램 치료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1-25 23:12
수정 2016-01-26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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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점대 사회성 문제 학생, 맞춤치료로 80점대 ‘껑충’

서울 구로구의 초등학교 5학년 지영(가명)이는 아버지가 중국인이라는 이유로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무시를 당했다. 지영이는 이 분노를 친구들에 대한 험담으로 풀었다. 학교 성적은 바닥이었다. 모든 과목이 20~30점대에 불과했다. 지난해 2학기에 지영이를 만난 서울학습도움센터의 서승희 상담교사는 지영이의 사회성에 가장 큰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됐다. 어렸을 때부터 스트레스가 누적됐지만 이를 제대로 풀지 못한 까닭이었다. 지영이는 “친구들한테 놀림받은 날에는 너무 화가 나 몸이 떨리고 머릿속에 아무것도 생각이 안 난다”고 말했다.

서 교사는 지영이의 말을 모두 들어주고 친구 역할을 하는 연극(롤플레이) 등을 통해 지영이의 사회성을 길러 주었다. 처음에는 머뭇거리던 지영이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영이는 “선생님하고 이야기하면 뭔가 시원하게 내려가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3주가 지나자 지영이의 담임교사는 “항상 화가 나 있던 지영이의 얼굴이 점점 환해지고 있다”고 알려왔다. 공부를 계획적으로 하기 위해 일기 형식의 학습플래너 작성도 권했다. 스티커 붙이기 등을 완수하면서 성적도 점점 좋아졌다. 11주가 지나 맞춤형 학습상담이 끝났을 때 지영이는 학습부진에서 탈출했다. 22회째 상담이 끝났을 때 지영이의 성적은 평균 80점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

학습부진아였다가 맞춤형 학습상담과 심층진단(병원치료)을 통해 학습부진에서 탈출한 지영이의 실제 사례다. 학습부진아는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학교 공부를 못 따라가는 학생들을 일컫는다. 각 교육청이 이들을 돕기 위해 학생과 1대1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학습도움센터의 맞춤학습상담센터는 맞춤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상담목표 결정(1회)과 초기상담(2~6회), 영역별 상담(7~12회), 학습전략(13~18회), 마무리 및 종결 상담(19~21회), 사후관리(22회)로 구성됐다.

영역별 상담은 학생들의 정서와 심리적 문제를 푸는 것이다. 학생마다 문제가 달라 다른 형태로 진행된다. 이민선 서울학습도움센터장은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을 크게 6가지 영역으로 나눠 살핀다”면서 “이 부분을 풀어 주지 않고 공부 방법만 가르치면 잠깐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학습부진아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6가지 영역은 ▲우울·불안 ▲분노 ▲사회성 ▲주의집중 ▲자아존중감 ▲동기진로다. 2013~15년 서울학습도움센터 맞춤학습상담 학생들의 심리분석 결과 우울 불안이 초등학생은 26.9%, 중학생은 36.1%로 가장 높았다. 임재숙 서울학습도움센터 학습상담사는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비난을 많이 받았을 때 우울·불안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면서 “이 영역에서의 문제는 가정의 부유함과 크게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맞춤학습상담 과정에서 병원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문제가 심각한 학생에게는 적게는 5회, 많게는 10회 정도의 심층진단을 병행하거나 맞춤학습상담 이후 진행하기도 한다.

지난해 맞춤학습상담을 받았던 초등학생과 중학생 453명 가운데 73명이 서울교육청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의 장학금 지원으로 병원 진료를 받았다. 이 센터장은 “담임교사에게는 학생의 수업 태도 및 인지에 대해, 부모에게는 가정에서의 자녀의 생활 태도 및 학습 태도에 대해 물어보고 간이 검사를 한 뒤 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1-26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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