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화 장벽으로 외면당해… 연구비 신청도 한국어로만 해야
2010년 이후 채용된 서울대의 외국인 전임교원 중 30%는 대학원에서 지도하는 학생이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국제화를 명목으로 외국인 교수를 영입해 놓고 실질적으로 활용을 못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30일 서울대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기홍(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3월까지 임용된 외국인 교원 80명이 지도하고 있는 대학원생 수는 평균 4.3명으로 집계됐다. 일반적으로 교수들이 7~8명의 대학원생을 지도한다고 했을 때 절반 수준에 그치는 것이다. 특히 외국인 교수의 30%에 해당하는 24명은 석·박사과정을 통틀어 지도학생이 1명도 없었다.
가장 큰 문제는 ‘언어 장벽’으로 분석됐다. 서울대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박모(29)씨는 “지도교수와는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대화를 나눠야 하는데 우리 말과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교수와는 그렇게 하기가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대학원 졸업 이후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모(27·여)씨는 “대학원은 졸업 후 진로까지 예상하고 가기 마련인데 그런 점에서 한국인 교수가 더 믿음이 가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학원생끼리 만나면 이름 다음으로 묻는 게 지도교수인데 아무도 모르는 외국인 교수 이름을 대고 싶어 하겠느냐”고 말했다.
외국인 교수의 경우 연구비가 부족해 대학원생을 받기도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도 있다. 연구재단이 연구비 지원 과제를 정할 때 한국어로만 연구계획서를 받다 보니 외국인 교수가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유 의원은 “서울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이 보여주기식 외국인 교수 초빙에만 집중해 왔다”며 “대학이 연구 역량을 강화하려면 외국인 교수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5-08-3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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