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교육부 수학교육 논쟁
현재의 중학교 1학년 학생이 2018년 고등학교에 진학했을 때부터 적용되는 ‘2015교육과정 개편’이 당초 취지와 달리 학생들의 수학 교과 부담을 별로 줄이지 못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학 교과에 미적분 과목이 지나치게 많다는 게 핵심이다. 교육부는 현재 교육과정 대비 수학 학습량을 20%가량 줄이겠다고 했지만, 시민단체는 “미적분을 줄이지 않는 이상 불가능한 얘기”라고 말했다.사교육걱정은 “8개 선택과목과 4개 전문교과를 합친 12과목 가운데 모두 6과목에 미적분이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수학I’, ‘수학Ⅱ’, ‘미적분(심화 미적분)’, ‘확률과 통계’ 등 일반선택 과목에서조차 ‘수학Ⅱ’와 ‘미적분’ 등 2개 과목에 미적분이 들어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교육과정을 놓고 볼 때 일반선택 과목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직결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은 일반선택에서 적어도 2과목이나 3과목 이상을 택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무조건 고교에서 미적분을 배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교육걱정은 ‘수학Ⅱ’의 미적분 내용을 ‘심화 미적분’으로 옮기고, ‘심화 미적분’은 전문교과로 옮겨서 적어도 일반선택에서 미적분을 배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빈 공간이 생기면 초·중학교 과정을 고교로 올리면서 학습량 감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최수일 사교육걱정 수학포럼 대표는 “미적분을 선택해 배우는 일본, 중국과 달리 한국은 고교에서 무조건 미적분을 이수토록 하고 있다”며 “특히 심화 미적분은 다른 나라에서는 대학에서야 배우는 수준이어서 부담이 심하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과 영국, 싱가포르 등은 미적분을 고교 졸업 이후 배운다.
하지만 교육부 관계자는 이런 주장에 대해 “‘수학Ⅱ’의 미적분 내용은 미적분의 기초 수준인 데다 일반선택 과목을 몇 과목이나 이수해야 하는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앞서 교육부는 이번 2차 시안을 발표하며 선택과목 중 ‘수학Ⅱ’는 미적분의 핵심 원리를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내용을 줄였다고 한 바 있다. 한편 2015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수능 제도 변경은 2017학년도쯤 발표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8-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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